[ 창업계획서 ] 샤브샤브 1인식당 (샤브샤브,월남쌈 전문점) 창업 사업계획서
샤브샤브 1인식당 (샤브샤브,월남쌈 전문점) 창업 사업계획서
1. 사업계획서 요약
혼자 사는 사람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변했고 이런 사회문화를 반영해 다큐멘터리에서 종종 다루는 것은 물론, 드라마나 예능까지 ‘혼자’에 대한 이야기들을 나름의 시선으로 풀어내고 있다. 최근 조사에 따르면 계속해서 1인가구가 늘어나고 있고, 그에 따라 혼자서 밥을 먹는 것 역시 늘어가고 있다. 이렇게 변화한 가족형태 뿐 아니라, 개인주의라는 서구문화가 유입되어 문화적 과도기를 겪고 있다. 그러나 밥을 혼자 먹는 것에 대한 부담감이나 불편한 시선을 느끼는 것은 여전하다. 편의점이나 패스트푸드점에서 인스턴트식품으로 빠르게 끼니만 때우는 것이 혼자 밥 먹는 형태의 대부분이다. 혼자 먹는 이들은 그러한 인스턴트음식이 아닌 제대로 된 한 끼 식사를 원한다. 상기의 수요에 반응하여, 혼자 오는 이들을 대상으로 제대로 된 한 끼의 식사를 제공하여 식당을 운영한다.
혼자서는 먹기 난감한 메뉴인 샤브샤브를 제공함으로써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며, 산지직송의 유통과정을 통해 최상의 재료를 공급한다. 또한 국내산에 비교해도 질이 좋으면서 가격도 저렴한 외국산 육류를 구입하여 고객들의 가격 부담을 줄인다.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도 불구하고 최상의 재료만을 공급받아 최고의 음식을 제공한다. 본점은 윤리적이고, 친환경적이며 또한 혼자 먹기를 꺼려하는 사회적 시선을 탈바꿈하는데 이바지 하게 될 것이다.
현재 1인 식당이 우리사회에 많이 자리 잡고 있지 않았고 샤브샤브라는 혼자 먹기 쉽지 않은 메뉴를 선정했기에 위험성이 크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기존의 혼자 먹는 식당은 라면처럼 간단한 식사를 위주로 제공하지만 우리 기업은 고급스러운 분위기에서 고급 메뉴를 제공하므로 경쟁이 덜하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점을 고려할 때 사업 전망은 밝다.
입지는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중앙대로 694 쥬디스 태화 본관 2층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부전동 192-2)으로 정하였으며, 입지선정 이유는 유동인구가 많은 서면의 중심가로 홀로 시내를 나와 식사를 해결해야 하는 ‘혼밥족’들이 많을 것으로 예상되며, 또한 정보가 발달된 이 정보화시대에 인터넷 검색 등을 통하여 본점의 정보를 얻었을 때 쉽게 찾아올 수 있는 곳이기 때문에 이곳으로 입지를 선정하였다.
본점의 인테리어는 블랙과 화이트를 함께 사용할 것이다. 블랙은 차분한 느낌을 부여하기 때문에 손님에게 심리적 안정감을 줄 수 있다. 또, 손님에게 더욱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 해 준다. 화이트는 순수하고 청결한 느낌을 부여하기 때문에 식당의 청결함을 더욱 부각할 수 있으며, 어두운 분위기를 밝혀줌으로서 식당 전체의 분위기에 조화를 이룬다. 또한 주재료가 고기이므로 붉은 고기 색으로 식욕을 돋울 수 있도록 주황빛 조명을 사용한다.
구조적으로는, ‘ㅡ’자 바(Bar)와 주방을 둘러싼 ‘ㄷ’자 바(Bar)형태를 둠으로써 혼자 식사를 하러 온 손님에게는 편안하며 부담감을 줄일 수 있는 바(Bar)형태의 좌석을 배정하고, 또한 전기레인지와 결합되어 있는 테이블을 이용함으로써 테이블의 공간을 더욱 여유롭게 둠으로써 고객들이 더욱 편리하게 식사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다.
현재 혼자 먹는 1인 식당의 시장은 활성화 되지 않은 상태이다. 특히 분포가 서울의 일부 지역(강남, 신촌)에만 한정 되어 있어 아직 시장이 크지 않다. 특히 혼자 먹는 식당은 면 종류의 식당이 많다. 그리고 브랜드 가치를 갖고 프랜차이즈를 운영하는 혼자 먹는 식당은 거의 없는 상태이다. 1차적인 목표 시장은 유동인구가 많은 서면 역세권으로 개인주의가 더욱 만연한 젊은 층을 타겟(Target)으로 한다. 본 기업은 혼자 먹는 문화에 대한 사회 전반적인 변화도 추구하기에 1차적인 목표를 성취하고, 더 넓은 지역 등으로 그 목표 시장을 넓혀갈 예정이다. 기존 기업과의 경쟁이라기보다는 새로운 수요 창출이 더 의미가 있다. 굳이 경쟁을 한다면 서면에 위치한 기존 샤브샤브 식당과 경쟁을 하게 된다.
기존 기업과의 경쟁에서 제품의 차별화는 크게 두지 않는다. 가격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서 원자재가 비싼 한우 육류는 사용하지 않고, 싸고 안전한 식품에 중점을 둔다. 식사의 질뿐만 아니라 다른 서비스의 차별화(혼자 먹을 수 있는 환경)에 중점을 둔다.
본 기업은 다른 사업을 따로 하지 않으므로 이 사업이 철수한다 하더라도 비교적 큰 비용은 발생하지 않을 것으로 전망한다.
메뉴에 차별을 두고 있지만 요식업이 팽배하고 있는 상황에서 서비스의 차별화를 갖지 않으면 시장에서 생존할 수 없다. 자사의 차별화된 서비스계획은 우선, 우리 회사는 ‘혼자 먹는 식당’이라는 테마를 가지고 ‘1인 고객’을 대상으로 한다. 서비스 또한 1인 고객에게 맞춘 서비스가 제공된다. 서비스 중 가장 중요한 부분은 ‘분위기 조성’이다. 혼자 먹는 식사 시간이 부담이 되거나, 사람들의 시선에 불편한 공간이 아닌, 편안하고 여유롭게 자신의 식사시간을 즐길 수 있는 분위기를 제공한다. 모든 종사원은 하얀 주방장 복장과 앞치마를 입어서 청결한 모습을 보여주도록 하며 손님은 왕으로 친절하게 모시며, 최선의 서비스를 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
차별화전략과 고급화를 조성하여 진행된 사업의 수익 및 경제성 분석을 표를 통해 살펴보자.
시간대
손익추정1
점심시간
객석회전수
1.5
회전
객수
38
명
객단가
9800
원
매출액
37만2400
원
준비타임
객석회전수
0.5
회전
객수
13
명
객단가
9800
원
매출액
12만7400
원
저녁시간
객석회전수
1
회전
객수
25
명
객단가
9800
원
매출액
24만5000
원
일일매출
매출액
3
회전
객수
76
명
객회전수
3
원
객단가
9800
원
월매출(일매출30일)
2234만4000
원
연매출(월매출12개월)
2억6천8백12만8000
원
구분(월단위)
손익추정1
매출액
2234만4000원
매출원가(재료비)
670만3200원
-임차료(월세)
325만원
-급여(인건비)
406만원
-기타
자료출처 : http://www.reportbox.co.kr/search/detail.asp?pk=15063286&sid=hyeok9999&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38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파일이름 : 샤브샤브 1인식당 (샤브샤브,월남쌈 전문점) 창업 사업계획서.hwp
키워드 : 샤브샤브,인식당,월남쌈,전문점,창업,사업계획서,1인식당
[추천자료]
- [경영,경제] [벤처 창업 및 경영] 사업계획서 - 어린이전용 스포츠 센터
- [사회복지 프로포절] 어르신들의 여가활용을 위한 노래교실 프로그램 사업계획서
- [어플리케이션 개발 사업계획서] 맛집정보제공 SNS채널 어플 개발업체 창업 사업계획서
- [게스트하우스 창업 사업계획서] 해외관광객 대상 게스트하우스 창업 사업계획서 PPT
- [창업계획서] 과일판매및 배달(과일,생과일주스,컵과일) 전문점창업 사업계획서
'일반 성공 창업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넥슨,게임개발,게임산업,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0) | 2016.01.18 |
---|---|
외식산업의 도입과 규모분석 및 환경변화 요인분석과 패밀리 레스토랑 동향 조사분석 (0) | 2016.01.18 |
[ 창업계획서 ] 신개념 커피전문점(무인자판기카페) 창업 사업계획서 (1) | 2016.01.17 |
[ 사업계획서 ] 의료관광 여행업체 마케팅기획 사업계획서 (0) | 2016.01.17 |
[ 창업계획서 ] 저칼로리 안주 (닭요리전문점) 테이크아웃 전문점 창업 사업계획서 (0) | 2016.01.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