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업계획서 ] 의료관광 여행업체 마케팅기획 사업계획서
의료관광 여행업체 마케팅기획 사업계획서
` 목차 `
1. 사업선정이유
2. C U Later 소개
(1) 기업 소개
(2) 비전, 미션 및 철학
3. STP전략
Segmentation
Targeting
Positioning
1) 의료관광의 이미지 확보
2) 현대인들의 욕구 충족
4. 마케팅믹스 8P 전략
(1) Product 전략
(2) Place 전략
(3) Promotion 전략
(4) People 전략
(5) Partnership 전략
(6) Physical evidence 전략
(7) Package 전략
(8) Price 전략
5. 사업 예상효과
1. 사업선정이유
관광자원과 서비스 중심의 신개념 의료관광상품 필요성 인지
의료관광산업은 현재 경제난을 해결하는 블루오션으로, 새로운 유망산업으로서 각광 받고 있다. 실제로 세계 의료관광 시장 규모는 200억 달러(2005년)에서 1천억 달러(2012년)까지 상승했다. 다국적 컨설팅그룹인 맥킨지&컴퍼니는 2010년에 의료관광시장 규모가 1,000억 달러, 국제 의료 환자 수는 4,000만 명에 달할 것으로 전망한 바 있다.
그렇다면 국내의 사정은 어떠할까 한국의 의료기술은 선진국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을 정도로 뛰어나지만, 의료관광이 아직 초보 단계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이 2005년 서울특별시와 6개 광역시에 소재하고 있는 한방, 치과를 포함한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결과에 따르면, 해외환자 유치부진 요인은 정보제공의 부족, 환자유치 및 의료관광에 대한 규제가 많고, 의료관광 전문인력이 부족하기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기타 요인으로는 외국인을 응대할 서비스 인력부족, 의료기관의 비즈니스 마인드 부족, 진료 후 외국의료기관과의 연계부족, 진료비 지불체계 확보 곤란함이 있다. 따라서 현 국내 의료관광의 문제점들을 개선하면서 타 아시아 국가들과는 차별화된 한국 문화와 정서가 담긴 새로운 차원의 의료 관광상품의 개발이 시급하다.
건강증진센터 수요 증대
종합병원의 종합건강검진이 일반화되고 대중의 건강증진에 관한 생각이 보편화되면서 건강검진센터 뿐 아니라 건강증진센터로의 수요 또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그러나 건강증진센터가 설치된 곳은 몇몇 대형 병원에 불과하다.
건강검진이란 평소 질병이나 증상을 갖고 있지 않아 별도의 개인적 의료서비스를 받고 있지 않은 사람이 한 시점에서 실제로도 병이 없이 건강한지 어떤지를 알아보는 일종의 개인 보건서비스(personal health service)이다. 건강검진의 목적을 질병의 조기발견을 통한 조기치료와 그 위험인자를 개선하여 적극적인 질병예방을 실천함으로써 건강증진을 도모하는 것이라 한다면, 이미 발생한 질병을 조기에 발견하는 2차 예방은 물론 건강위협 요인을 사전에 조절함으로써 질병의 발생자체를 예방하는 1차 예방도 담당하는 것이 건강증진센터의 목적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기존의 건강검진 프로그램만으로는 단순히 질병의 발견인 2차 예방에만 역점을 두게 되어 건강관리에는 그다지 효과적이지 못하다. 질병이 발생되기 전에라도 질병 발생의 위험요인을 찾아내어 적극 개선할 수 있도록 적절한 영양처방과 올바른 운동처방을 제공, 적극적인 질병예방을 통해 건강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건강검진과 건강증진 기능은 모든 사람에게 해당되는 영역이다. 건강검진을 통해 1)질병을 조기발견한 사람은 후속치료 과정으로 보냄은 물론 2) 질병진단은 받지 않았어도 질병 발생 위험도가 높은 위험군에 속하는 사람은 질병예방을 위한 운동처방 및 영양상담 스트레스관리 등의 전문적인 의료서비스를 통해 질병예방 행위의 실천과 건강증진을 도모하고 3)건강한 사람에 대해서도 건강상식이나 질병 및 검사의 의미에 관한 교육을 실시 건강한 삶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건강증진센터의 중요한 기능이다.
테마형 건강증진센터 C U Later
따라서 우리가 기획하고자 하는 상품은 기존 건강검진센터의 기능에 의료증진과 관광의 기능을 추가한 테마형 건강증진센터이다. 기존 건강검진센터의 기능은 1) 종합건강검진, 2) 판정, 3) 건강 상담, 4) 건강교육 으로 구분할 수 있다. 여기에 1) 영양상담 2) 심리상담 3) 원스톱 해외연계서비스 4) 엔터테인먼트 시설 5) 관광패키지 와 같은 건강증진과 관광을 위한 유희적 요소를 가미한 기능들을 추가하여 복합적 기능을 갖춘 의료기관을 기획해 보았다.
2. C U Later 소개
(1) 기업 소개
C U Later는 ‘건강 증진 센터’와 ‘휴양지’의 개념이 결합된 새로운 테마형 건강증진센터이다. 일차적으로는 건강검진센터에서 한 차원 발전된 건강 증진 센터의 기능을 수행한다. 여기에 ‘의료관광’이라는 딱딱한 개념에서 벗어나 관광을 통해 새로운 것을 보고 경험하며 얻을 수 있는 즐거움의 이미지를 특화시켜 타 건강증진센터와의 차별성을 두었다. 외래 관광객이 한국의 전통문화를 보고 들으며 체험할 수 있도록, C U Later의 테마는 한국의 전래동화로 선정하였다. 즉, 이곳은 각 존의 테마에 따라 다양한 전래동화 마임극을 볼 수 있는 예술문화공간이기도 하다.
Check Up Later
‘C U Later’란 건강검진을 뜻하는 영어단어인 `Check Up`의 약자이다. 거기에 See you later라는 인사말을 더하여, 건강검진은 건강유지를 위해 평생동안 정기적으로 받아야하는 것이므로 재방문을 유도하는 의도를 내포하였다.
‘C U Later’는 유명 건축자들의 작품이라 할 수 있는 아름다운 빌리지에, 내부 인테리어까지 사용자의 취향에 따라 다양한 스타일로 연출할 수 있도록 하는 등 다양한 방면의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입지 요건 또한 빼 놓을 수 없다. C U Later는 아름다운 천혜의 자연인 제주도 섭지코지에 위치해 있다. 총 6개의 존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기본적으로 고객들이 객실에서도 제주도의 아름다운 바다와 자연을 감상할 수 있도록 전 객실에 자연채광이 드는 면적을 최대화할 것이다. C U Later는
자료출처 : http://www.reportbox.co.kr/search/detail.asp?pk=15063393&sid=hyeok9999&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26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파일이름 : 의료관광 여행업체 마케팅기획 사업계획서.hwp
키워드 : 의료관광,여행업체,마케팅기획,사업계획서
[관련자료]
- 출장 세차업체 창업 사업계획서 (출장 스팀세차 서비스업체 창업)
- 전통 떡, 한과, 차를 중심으로 한 떡 카페 사업계획서, 전통 떡, 한과, 차를 중심으로 한 떡 카페, 카페테리아 사업계획서, 카페테리어 창업계획서, 카페 사업기획서, 차 떡 한과 창업기획서
- 의료관광알선 전문여행사 창업 사업계획서
- 실버 카페 사업계획서, 노인전용 카페, 노인전용 카페 커피숍 찻집, 찻집경영계획서, 창업계획서, 사업계획서 사례, . 실버카페의 산업성 분석, 마케팅분석
- ★[PPT 우수자료★][사업계획서] 성 박물관 설립 사업계획서, 창업계획서, 성 박물관 계획서
- [창업계획서] 카페 실시간 자리예약서비스 어플 사업계획서 PPT
- [사업계획서]한방 테라피 & 카페, 한방미용카페, 한의학미용카페, 한국문화카페, 차카페, 문화카페, 한의원치료카페, 뜸, 한의학, 한방치료사업,
- [사업계획서] 츄러스 판매샵 창업 사업계획서
- [사업계획서] 의료법인00병원설립계획서
'일반 성공 창업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 창업계획서 ] 샤브샤브 1인식당 (샤브샤브,월남쌈 전문점) 창업 사업계획서 (0) | 2016.01.17 |
---|---|
[ 창업계획서 ] 신개념 커피전문점(무인자판기카페) 창업 사업계획서 (1) | 2016.01.17 |
[ 창업계획서 ] 저칼로리 안주 (닭요리전문점) 테이크아웃 전문점 창업 사업계획서 (0) | 2016.01.17 |
[ 창업계획서 ] 이동식 푸드트럭 (다이어트 도시락 테이크아웃) 창업 사업계획서 (0) | 2016.01.17 |
[ 창업계획서 ] 출장 세차업체 창업 사업계획서 (출장 스팀세차 서비스업체 창업) (0) | 2016.01.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