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산업의 도입과 규모분석 및 환경변화 요인분석과 패밀리 레스토랑 동향 조사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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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port( 외식산업의 도입과 규모분석 및 환경변화 요인분석과 패밀리 레스토랑 동향 조사분석 )
목 차
1. 서 론
2. 본 론
1). 외식산업의 도입
2). 외식산업의 규모
3). 외식산업의 환경변화 요인분석
4). 패밀리레스토랑 업계동향
3. 결 론
Ⅰ. 서론
본격적으로 실시되는 주5일제는 소비의 주요 코드가 될 것이다.
가족 단위 외식 문화가 발달하고 다양한 먹거리 체험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면서 퀴진 상품들이 유망할 것으로 보인다. 드라마 대장금이 사상 최고의 시청률에 육박하면서 백화점에서는 음식 관련 문화 강좌가 인기를 모으고 있으며 온라인에서도 궁중
Ⅰ. 서론
본격적으로 실시되는 주5일제는 소비의 주요 코드가 될 것이다.
가족 단위 외식 문화가 발달하고 다양한 먹거리 체험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면서 퀴진 상품들이 유망할 것으로 보인다. 드라마 대장금이 사상 최고의 시청률에 육박하면서 백화점에서는 음식 관련 문화 강좌가 인기를 모으고 있으며 온라인에서도 궁중 요리를 테마로 하는 커뮤니티 활동이 활발하다고 한다. 공중파 방송에서도 시청자들의 기호에 맞는 다양한 방송 프로그램들이 성행 중이다. 이러한 경향에 가세하여 가족 단위, 고급화·전문화된 음식점, 요리 스쿨, 와인 강좌 등 퀴진 프로덕트(Cuisine Product)가 인기를 ...
이러한 경향에 가세하여 가족 단위, 고급화·전문화된 음식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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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본론
1. 외식산업의 도입
외식산업(foodservice industry)은 음식과 관련된 산업으로, 식사와 관련된 음식, 음료, 주류등을 제공할 수 있는 일정장소에서 직ㆍ간접적으로 생산 및 제조에 참여하여 특정인 또는 불특정 다수에게 상업적 또는 비상업적으로 판매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산업이다.
본격적인 외식산업은 미국에서 처음으로 시작되었는데 1950~1960년대 경제발전에 따른 식생활의 변화와 함께 ‘Foodservice Industry’라는 용어로 정착되면서 이며, 일본의 경우는 1970년대 ‘마스코미’ 지가 외식산업이라는 용어를 처음 쓰기 시작하였다. 우리 나라의 경우 외식산업이란 용어를 쓰기 시작한 것은 해외브랜드 외식 기업들이 본격적으로 국내에 진출한 1980년대 후반부터 이다.
외식은 밖에서 음식을 먹는 것으로 가정의 식생활을 기준으로 구분한다. 즉 가정내의 식생활을 내식(內食)이라 하고 가정 외의 식생활을 외식(外食)이라 한다. 또한 완제품 음식, 출장연회, 도시락판매 등 다양한 소비형태의 발전으로 가정내의 식생활에서도 외식의 개념이 자리잡게 됨에 따라 현대적 의미의 외식이란 가정 외 식생활과 가정 내 외식적 내식까지 포함하는 개념으로 규정하고 있다.
한국의 표준산업분류표상의 외식산업은 일반적으로 음식과 음료(주류포함)를 중심으로 구분하고 있다. 취급메뉴에 따른 구분으로 일반음식점업(5521), 주점업(5523), 다과점업(5524)으로 분류하고 있다. 외식산업이란 용어가 처음 도입된 미국은 외식산업을 6가지로 구분하고 있는데 패스트푸드(fast food), 테이크아웃(take out), 패밀리레스토랑(family restaurant), 커피숍(coffee shop), 카페테리아(cafeteria), 특별 레스토랑(specialrestaurant)으로 분류하고 있다.
2. 외식시장의 규모
① 2003년 외식시장 규모는 약 42조원으로 1997년 대비 40% 증가추정 국내의 외식산업은 여성의 사회진출 증가로 인한 맞벌이 부부의 증가, 주 5일 근무 제의확산, 국민소득 수준의 향상, 식생활의 서구화 등으로 외식문화가 발달하면서 시장 규모가 점차 커지고 있다. 국내 외식시장 규모는 1997년 30조원 수준에 불과하였으나 2003년에는 약 42조원 수준으로 추산되어 7년만에 40% 증가하였다. 1998년 외환위기 이후 감소세를 보인 것을 제외하고는 매년 증가세를 보여 왔으나, 증가율은 둔화되는 추세에 있다.
② 일반외식이 전체시장의 75%, 기업형 외식(FF,FR)은 10%, 단체급식
시장은 15%를 각각 점유
업태별로는 일반외식인 한식, 중식, 양식, 일식 등이 ’03년 기준으로 외식
시장의 약 75%를 차지하고 있으며, 패스트푸드(FF)와 패밀리레스토랑(FR) 같은 기업형 외식이 약10%를 차지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또한 최근 급격히 성장한 단체급식시장이 외식시장의 약 15%를 점유하고 있다. 특히 외식산업이 자영업 형태의 시장에서 대기업이 대형투자로 승부하는 경향이 있는 기업형 외식시장으로 전환되면서 패밀리레스토랑 및 단체급식 시장의 규모는 1990년 후반부터 급격히 증가하였다.
③ 기업형 외식시장인 패밀리레스토랑 업계의시장규모는 ’02년 기준으로 약4,400억원으로 추정
특히 외식산업이 자영업 형태의 시장에서 대기업이 대형투자로 승부하는 경향이 있는 기업형 외식시장으로 전환되면서 패밀리레스토랑 및 단체급식 시장의 규모는 1990년 후반부터 급격히 증가하였다. 패밀리레스토랑의 경우 상위 9개 업체 기준으로 ’02년 시장규모는 4,400억원 수준으로 1997년 대비 220% 성장하였으며, 단체급식시장은 ’03년 기준으로 약 5조 2천억원의 시장규모를 형성하며 고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3. 외식산업의 환경변화 요인분석
① 주 5일 근무의 확대
주 5일제 근무의 확산으로 확대된 휴무시간은 레저생활의 증가, 자기발전을 위한 교육시간의 증가 등 여러 가지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된다. 이중 외식산업은 타산업보다 더욱 큰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국민소득의 향상과 여성의 사회활동의 증가 등으로 고급화ㆍ대형화된 기업형 외식업계의 성장은 높을 것으로 판단된다. 그러나 주차시설이 없고, 주로 도심지역에 위치하여 주요 고객이 직장인인 자영업 형태의 소규모 외식업체는 주 5일 근무제의 실시로 영업악화가 우려된다.
② 패밀리레스토랑의 경우주말을 이용한 가족단위의 외식증가로 고객층이 다양화됨
삼성경제연구소의 조사에 따르면 주 5일 근무에 따른 휴일에 대한 여가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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