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 성공 창업 이야기

[ 창업계획서 ] 컵밥 테이크아웃전문점 창업 사업계획서

SMALL

 

[ 창업계획서 ] 컵밥 테이크아웃전문점 창업 사업계획서



컵밥 테이크아웃전문점 창업 사업계획서

1. 사업개요

1-1. 업체명 : 터틀박스. Turtle Box
2. 최초사업구상

2-1. 사업 구상
컵밥과 컵누들, 컵전과 같은 음식들을 테이크아웃과 배달을 주로 하고, 식당 안에 간이테이블을 이용하여 식사가 가능한 소규모 외식업. 건강하고 좋은 재료를 쓰지만, 재료들을 가능한 단순하게 하여 비용을 낮추고 각 재료들을 마음대로 조합할 수 있게끔 하여 고객 취향에 맞게 맞춤메뉴를 만들기로 하였다.

2-2. 사업미션 : 내가 만들어 먹는 맛있는 컵밥

2-3. 비전과 창업종목 선택이유
비전 : “D.I.Y 메뉴” - 메뉴에서 모든 재료를 선택하여 조리할 수 있다.
“3분 조리” - 모든 요리를 3분 안에 신속히 조리한다.
“간편성” - 컵속에 모든 음식이 담겨있다.
“Healthy Food` - 신선한 야채로 영양의 밸런스를 맞춘다.

선택이유
...

컵밥전문점
창업

사업계획서

1. 사업개요

1-1. 업체명 : 터틀박스. Turtle Box
2. 최초사업구상

2-1. 사업 구상
컵밥과 컵누들, 컵전과 같은 음식들을 테이크아웃과 배달을 주로 하고, 식당 안에 간이테이블을 이용하여 식사가 가능한 소규모 외식업. 건강하고 좋은 재료를 쓰지만, 재료들을 가능한 단순하게 하여 비용을 낮추고 각 재료들을 마음대로 조합할 수 있게끔 하여 고객 취향에 맞게 맞춤메뉴를 만들기로 하였다.

2-2. 사업미션 : 내가 만들어 먹는 맛있는 컵밥

2-3. 비전과 창업종목 선택이유
비전 : “D.I.Y 메뉴” - 메뉴에서 모든 재료를 선택하여 조리할 수 있다.
“3분 조리” - 모든 요리를 3분 안에 신속히 조리한다.
“간편성” - 컵속에 모든 음식이 담겨있다.
“Healthy Food` - 신선한 야채로 영양의 밸런스를 맞춘다.

선택이유
바로 조리해서 따뜻하지만 값이 저렴 차별화전략
컵밥이란 새로운 시장 틈새시장, 선점우위효과

학교 내에서 점심시간마다 무엇을 먹을지 고민하게 된다. 교내외에 이미 여러 식당들이 있지만, 학생들의 입맛을 맞추기 어렵고 메뉴가 다양하지 못해 만족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또 간단히 먹기 위해서는 도시락이나 김밥, 샌드위치 등을 먹게 되지만 만든 지 오래되어 식어버린 음식이기 때문에 끼니를 때우기 위해서만 먹을 뿐이고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어렵다. 이에 따라 바로 조리해서 만든 따뜻한 음식을 식당가격보다는 싸게 만들어 차별화전략을 쓰고, 컵밥이라는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음식으로 만들어서 틈새시장을 잡을 수 있고, 학교근처에는 없는 컵밥업체로써 선점우위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한다.

2-4. 사업목표:
신 시장 개척, 신제품 개발 - 경기대 근처의 새로운 음식시장, 제품
사회적 책임 - 환경을 생각하고 올바른 먹을거리로서 위생을 우선시 한다.

2-5. 사업제품
컵밥컵누들컵전 - 고객이 선택한 재료를 철판에서 바로 조리한 후, 컵밥과 컵누들을 테이크아웃 용기에 담아서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음식을 판매.
컵밥이란 - 컵라면 크기의 플라스틱이나 종이컵 용기에 밥과 반찬을 담아 파는 것 학원가로 유명한 노량진에서 지역적인 특색 때문에 유명해진 음식. 가격은 싸고 맛도 좋다.

2-6. 시장규모와 가치
경기대학교 15,000여명의 학생과 교직원들이 잠재적이고 고정적인 수요를 창출할 수 있어서 안정적이라 할 수 있다. 주중에 점심과 저녁을 해결해야 하는 학생들 입장에서는 하루에 똑같은 음식을 먹을 수 없기 때문에 다양한 음식에 대한 수요가 있을 것이다. 주말에는 겨울을 제외한 나머지 계절에 등산객을 수요층으로 잡을 수 있다. 주말평균 하루 2000~3000여명이 광교산을 찾으므로 어느 정도 수요가 있을 것이라 여겨진다.

3. 상권분석
사업장의 위치 : 수원시 장안구 연무동 4-20 1층상가

3-1. 상권현황
장안구 연무동 상권은 강, 하천, 공원 등을 포함한 기타지역 상권이며, 경기기대학교 앞, 광교산 진입로이다. 상권 내 떡볶이/라면/김밥 업종의 점포수는 11개로 분석되었다.
시설현황: 관공서(4), 교육기관(2), 금융기관(1),지하철역(0), 버스정류장(36)

3-2. 입지유형
1)주거지역: 주거인구 비율이 높은 지역
2)직장오피스: 직장 및 오피스 비율이 높은 지역
3)기타교통중심지: 버스터미널 주변 지역
4)특수시설: 관공서 주변 지역
5)상업지역: 상업시설 비율이 높은 지역
6)역세권: X
7)대학/학원가: 인근에 경기대학교

3-3. 입지선정 장소
상권중심부인 경기대와 50m 거리
상가건물 1층
현재 호프집 운영중
지역 향후 개발계획 없음
유동인구: 1만여명

4. 경쟁업체 분석

식당경쟁업체(먹거리아, 맛나분식, 김밥대학)
▶ 먹거리아

가격
메뉴
위치
주고객층
핵심역량
분식류
1000~2000원대
식사 및 안주류
3000~9000원대
세트메뉴
2500~10000원
분식류, 식사류,
안주류, 음료 및 주류로 구성
경기대학교 정문 밑 50m지점
경기대학교 학생
일부 등산객
정문과 가까운 지점에 위치해서 뛰어난 접근성, 다양한조합의 메뉴와 저렴한 가격, 주말장사안함, 방학 때 탄력적으로 운영시간조정.

-경쟁우위 : 학교 밑 바로 앞에 위치해서 뛰어난 접근성과 부담 없는 가격으로 오래전부터 경기대학생들에게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식당이었음. 경기대학생들이 주요 타켓층이라 학생이 없는 주말엔 영업을 하지 않고, 방학에도 낮에 식사만 파는 식의 운영, 1년 전 부터 술장사를 시작하며 평일 1시까지 늦게 영업, 술 고객들 생김.
가격
메뉴
위치
주고객층
핵심역량
분식류
2000~3000원대
식사류
3000~4000원대
분식류, 식사류
경기대학교 정문밑 버스차고지
부근
경기대학교 학생
일부 등산객
지역 주민 등 다양한 고객층
차고지 주변 경기대학생 뿐만 아니라 지역주민들과 등산객 등 다양한고객을 지니고 있음. 김밥1줄 천원이라는 비용우위로 단체 주문 등의 수익. 오픈형 주방으로 지나가는 사람들 구매욕구 자극
▶ 맛나분식
- 경쟁우위 :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에 자리를 하고 있기에 다양한 고객들이 찾아온다. 김밥이 싸고 맛이 좋아 인기가 많으며, 때문에 방학에도 지속적으로 영업을 한다.
가격
메뉴
위치
주고객층
핵심역량
식사류
5000~7000원
분식류
3000~5000원
그 외 전골 25000원대
세트 12000원대 의 다양한 구성의 가격
분식, 정식,찌개,
덮밥, 탕, 돈가스, 전골, 비빔밥, 즉석떡볶이, 세트메뉴등 다양한 구성.
경기대학교 정문에서 우만동가는 길목에 위치.
일부 경기대학교 학생, 배달이용하는 경기대학생
일부 등산객
지역주민

다양한메뉴로 선택의 폭이 넓음,
2인이상 배달을 통해 경기대학생들도 자주 이용,
가격



자료출처 : http://www.reportbox.co.kr/search/detail.asp?pk=15063489&sid=hyeok9999&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25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파일이름 : 컵밥 테이크아웃전문점 창업 사업계획서.hwp
키워드 : 컵밥,테이크아웃전문점,창업,사업계획서


[관련자료]

- 컵밥 전문점 사업계획서


[추천자료]

- [여행사 창업 사업계획서] 개인 맞춤여행 서비스제공 여행사 창업 사업계획서
- 야채웰빙쥬스 테이크아웃전문점 창업 사업계획서
- [경영,경제] 사업계획서 - 호프집 사업
- [사업계획서]여행사 사업계획서
- [창업계획서] 테이크아웃 컵과일 판매점 창업 사업계획서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