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 성공 창업 이야기

[ 창업계획서 ] 이동식 푸드트럭 (다이어트 도시락 테이크아웃) 창업 사업계획서

SMALL

 

[ 창업계획서 ] 이동식 푸드트럭 (다이어트 도시락 테이크아웃) 창업 사업계획서



창업계획서- 이동식 푸드트럭 (다이어트 도시락 테이크아웃) 창업 사업계획서


` 목차 `


1. 사업동기와 사업개요
1-1 사업추진동기
1-2 사업아이템 소개
2. 사업아이템 특성분석과 사업화 가능성
2-1 사업아이텝의 특징
2-2 소비자 분석
1) 대학생 소비자 분석
2) 직장인소비자 분석
2-3 사업아이텝의 차별성과 경쟁우위요소
2-4 서비스의 개요
3. 사업의 시장성분석과 성장가능성
3-1 관련산업 동향분석과 성장가능성
3-2 시장의 성장성 및 진입가능성
3-3 판매전략 및 마케팅 방안
3-4 자금조달계획 및 손익분석
1. 사업동기와 사업개요

1-1 사업추진동기

건강을 추구하는 현대인들에게 푸드트럭을 이용하여 건강한 식사를 간편하게 제공하기 위해 사업아이템을 선정하였다. 바쁜 현대인들에게 건강식을 만들어 먹기란 쉽지 않다. 때문에 다이어트 푸드 트럭을 이용하여 쉽고 간편하게 전달하고자, D:at를 개발하였다. 창업자 및 경영자로서 소비자들에게 건강하고 신선한 도시락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1-2 사업아이템 소개

이동식 다이어트 트럭의 마케팅 전략으로 slim, stylish, smart 전략을 사용한다. 먼저 slim전략으로 칼로리는 낮추고 영양을 살린 메뉴를 건강한 조리법으로 만들어 판매하는 전략이다. 또한 건강관리와 몸매관리에 도움이 되는 사이드메뉴와 음료도 판매한다.
▲ 이동식트럭 (좌), 컵(중간), 도시락(우)

다음으로 stylish전략이다. 귀여운 디자인의 트럭을 이용하여 친근감을 형성, 소비자를 유인한다. 또 예쁘고 세련된 디자인의 컵과 도시락을 만들어 여성 소비자층을 공략한다. 또 트럭주변에 인공 잔디를 깔아 도심 속 휴식처라는 느낌을 소비자에게 전달한다. 그리고 냅킨에 간단히 할 수 있는 운동법을 프린트하여 제공한다.
마지막으로 smart전략이다. 트럭의 이동성을 살려 인구 유동성이 많은 지역으로 이동한다. 또 어플리케이션과 facebook등의 sns를 이용하여 음식을 홍보하고, 조리과정을 공개한다. 또 쿠폰을 제공하여 일정 도장 이상을 받았을 경우 사이드 메뉴가 무료이며, 인증샷을 찍어 sns에 올릴 경우 할인혜택을 제공한다.

다이어트 푸드 트럭은 건강한 음식을 싸고, 쉽고 간편하게 제공한다는 점에서 핵심 경쟁우위를 지닌다.

2. 사업아이템 특성분석과 사업화 가능성

2-1 사업아이텝의 특징
1.2012년 국내 다이어트 시장 예상 규모

국내 다이어트 시장 규모가 약 7조 6000억원이
예상 되며 그 중에서도 다이어트 식품 및 기타가
약 3조 2000억 원 으로 40%를 차지하고 있다.

2-2. 소비자 분석


출처: 대학 내일(2013)
1) 대학생 소비자 분석




자신의 몸무게가 평균이거나 평균보다 많이 나가는 것 같다고 대답한사람이 약 80%를 차지하고
있고 현재 다이어트를 하고 있다고 응답한 사람이 약 절반 정도 되며 그 중 여성들이 차지하는
비중이 더 큼을 알 수 있다

출처: 대학 내일(2013)

다이어트를 지금은 하고 있지 않더라도 시도해 본 횟수가 여학생은 약 6.3회, 남학생은 약 2.6회정도 된다. 또한 그 다이어트 방법으로는 식단조절이 가장 많았음을 알 수 있다.

→이를 통해 대학생들, 특히 여대생들이 다이어트에 대한 관심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고 그 방법으로는 식단조절을가장 많이 이용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2) 직장인소비자 분석


출처: 잡코리아(2013)
남녀직장인 600명

외모와 건강을 중시하는 경향으로 인해 여자, 남자 구분없이 직장인들 사이에서 다이어트가 필요하다는 인식이 확산되고 이에 따라 다이어트 인구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다이어트시 식이요법 병행이 필요하지만,
바쁜 현대인들에게 집 밖에서 다이어트식을 한다는 것은 어려움을 느끼고 있다.


위의 소비자 분석을 통해 알 수 있듯이 현대인들의 외모와 건강에 관심이 증가 하고 그에 따라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의 수가 증가하고 있다. 또한 다이어트 방법 중 식이요법에 대한 관심이 가장 큰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바쁜 생활 속에서 다이어트 식단을 챙겨 먹는 다는 것은 힘들다.
따라서 이러한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켜주는 사업이 필요하다.


2-3 사업아이텝의 차별성과 경쟁우위요소
시장의 기존의 경쟁기술은 다이어트 도시락과 일반 테이크아웃 도시락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다이어트 도시락 시장에는 런치포유, 슬림쿡, 더홈푸드 등의 업체들이 있으며 일반 테이크아웃 도시락 시장에는 한솥, 본 도시락, 오봉 도시락 등의 업체들이 경쟁하고 있다.
다이어트 도시락은 칼로리를 계산하여 식단을 제작하여 식단고민을 해결할 수 있으며 쉽고 편리하게 먹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가격이 비싸며 배송에 따른 신선도가 문제되고 있다. 또 한번에 많은 양을 주문해야 된다는 단점이 존재하고 있다. 반면 일반 테이크아웃 도시락은 3,000~4,000원 대의 싼 가격과 뛰어난 접근성을 장점으로 가지고 있지만 메뉴 대부분이 육류 위주의 높은 칼로리를 단점으로 꼽을 수 있다.
다트는 이러한 다이어트 도시락과 테이크아웃 도시락의 장점을 모두 더하고 단점들을 극복하는 방향으로 나아가려고 한다.
먼저 일반 테이크아웃 도시락의 단점인 높은 칼로리를 보완하기 위해 칼로리를 낮추고 영양은 살린 메뉴로 건강을 유지하는 식단 구성에 초점을 맞추었다. 트랜스 지방의 섭취를 줄이기 위해 굽거나 삶는 방식으로 기름의 사용을 최소화 하였으며 인공조미료를 사용하지 않는다.


자료출처 : http://www.reportbox.co.kr/search/detail.asp?pk=15063445&sid=hyeok9999&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9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파일이름 : 창업계획서- 이동식 푸드트럭 (다이어트 도시락 테이크아웃) 창업 사업계획서.hwp
키워드 : 창업계획서,이동식,푸드트럭,다이어트,도시락,테이크아웃,창업,사업계획서


[관련자료]

- 토스트 샌드위치 전문점 창업계획서, 사업계획서 경쟁사 분석, 사업계획서 샌드위치, 요식업 창업기획서, 추정손익계산서, 창업샌드위치사업계획서, 음식점 창업계획서
- 사업계획서,패스트푸드사업계획서,컵밥사업계획서,음식사업계획서
- 사업계획서(자연담은죽), 사업계획, 수익성 분석, 마케팅전략계획, 죽전문점 사업계획서, 죽전문점 창업계획서, 죽전문 테이크아웃 식당사업 창업기획서, 죽사업기획서
- 사업계획서 테이크아웃죽전문점사업계획서, 판매 마케팅전략계획, 재무계획, 향후전략, 사업목적 및 핵심적 특성, 테이크아웃 죽전문점 사업기획서, 죽전문점 창업계획서, 죽사업 창업기획서
- 경기장앞 푸드트럭, 전병, 옥수수등 판매 창업계획서, Food Truck 사업계획서, 푸드트럭 사업계획서, 창업기획 브랜드구축, 마케팅계획, 추정손익계산서, 특산품 판매 창업계획서
- [경영,경제] [사업계획서] 소자본으로 하는 호떡 사업계획서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