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레포트 ] 글로벌 강소 기업 사례 조사 (컴투스)
글로벌강소기업 사례 조사
COM2US는
컴투스는 한국은 물론 미국, 일본, 중국 등 전 세계 주요 국가에 거점을 두고 휴대폰, 스마트폰 그리고 PC온라인 등 다양한 플랫폼용 게임을 개발/퍼블리싱하고 있는 글로벌 게임 기업이다. 1998년에 설립되어 2000년 세계 최초로 휴대폰용 자바 게임을 개발하고, 현재 스마트폰 게임을 통해 전 세계에서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는 글로벌 리딩 모바일 게임 기업이다.
미국, 일본, 중국에 현지법인을 두고 있으며, 2007년 7월 6일 국내 모바일 게임 기업으로는 최초로 코스닥에 상장하였으며 현재 애플 앱스토어, 구글 안드로이드 마켓 등 글로벌 오픈마켓을 통해 세계 90여 개 국가에 20여 개의 모바일 게임을 공급하고 있으며, `SLICE IT!`, `HOMERUN BATTLE 3D` 등 주요 게임들이 세계 31개국에서 앱스토어 1위에 오르고 애플이 선정한 최고의 게임에 뽑히는 등 큰 인기를 모으고 있다.
국내에도 SK텔레콤, KT, L...글로벌강소기업 사례 조사
COM2US는?
컴투스는 한국은 물론 미국, 일본, 중국 등 전 세계 주요 국가에 거점을 두고 휴대폰, 스마트폰 그리고 PC온라인 등 다양한 플랫폼용 게임을 개발/퍼블리싱하고 있는 글로벌 게임 기업이다. 1998년에 설립되어 2000년 세계 최초로 휴대폰용 자바 게임을 개발하고, 현재 스마트폰 게임을 통해 전 세계에서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는 글로벌 리딩 모바일 게임 기업이다.
미국, 일본, 중국에 현지법인을 두고 있으며, 2007년 7월 6일 국내 모바일 게임 기업으로는 최초로 코스닥에 상장하였으며 현재 애플 앱스토어, 구글 안드로이드 마켓 등 글로벌 오픈마켓을 통해 세계 90여 개 국가에 20여 개의 모바일 게임을 공급하고 있으며, `SLICE IT!`, `HOMERUN BATTLE 3D` 등 주요 게임들이 세계 31개국에서 앱스토어 1위에 오르고 애플이 선정한 최고의 게임에 뽑히는 등 큰 인기를 모으고 있다.
국내에도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를 통해 100여개의 모바일 게임을 서비스 하고 있으며, 대표적인 인기 게임으로는 ‘SLICE IT!`, "HOMERUN BATTLE 3D`, `미니게임천국6’, ‘액션퍼즐패밀리4’, ‘슈퍼액션히어로4’, ‘컴투스프로야구2010’, ‘이노티아 연대기2: 카니아의 아이들’, ‘붕어빵타이쿤3’ 등이 있다.
컴투스는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스마트폰과 태블릿 PC 등 새로운 멀티 플랫폼 환경과 글로벌 오픈마켓 시장을 통해서 세계적인 모바일 게임 브랜드로 도약하고자 불철주야 노력하고 있으며, 우수한 개발 인력 양성 및 확보에 적극적으로 투자해 게임 라인업을 지속적으로 확충해 나가고 있다.
COM2US 연혁
1998년 컴투스 설립
2000년 홍콩현지법인 NEOPRISM 과 모바일게임 홍콩서비스에 대한 협력계약 체결
2001년 홍콩 HUTCHISON과 WAP 게임 공급을 위한 직접 서비스 계약 체결
와이더댄닷컴과 모바일 게임 이스라엘 수출계약 체결
일본 KDDI를 통해 게임서비스 시작
일본 CYBIRD와 일본서비스에 대한 협력계약 체결
홍콩현지 WAP게임 서비스 시작 - HUTCHSON, SUNDAY
2002년 오스트리아, 독일 T-MOBILE 자바게임 서비스 시작
컴투스 유럽 사무실 오픈(영국 런던)
일본 KDDI 자바서비스 “미니게임천국‘ 회원 5만명 돌파, 게임포털 1위
컴투스 일본 사무실 오픈
싱가포르 SINGTEL, M1, 스타허브 등 서비스 개시
영국, 이탈리아, 스페인, 독일 보다폰 글로벌 서비스 개시
일본 NTT도꼬모 서비스 개시
2003년 중국 차이나유니콤, 차이나모바일을 통해 게임 제공/서비스
중국 합작법인 양광모바일 설립
일본 IPARK TOKYO에 컴투스 일본 사무실 개설
미국 AT&T WIRELESS를 통해 게임 제공/서비스
2004년 인도 ODC 개설
영국 지사 개설
미국 지사 개설
미국 아타리 ‘문명3’라이센스 계약 체결
일본 SUCCESS, 27개 게임 라이센스 계약 체결
일본 코나미 게임 라이센스 계약 체결
2005년 80억 해외 투자 유치성공(월든, 스톰벤처스)
미국 CINGULAR(싱귤러)와 게임서비스 계약 체결
중국 UNLIMITED RED SOFTWARE 설립
딜로이트 선정 아시아 500대 고속성장기업
2006년 중국 합작법인 BEIJING RAYMOBILE SOFTWARE 잔여지분 인수로 100% 자회사 로 변경
미국 SPRINT사 모바일 게임 제공을 위한 계약 체결
러시아 MTS사 모바일 게임 제공을 위한 계약 체결
2007년 일본법인(COM2US JAPAN) 설립
호러액션게임 ‘바이러스’ 중국 우수 모바일 게임상 수상
미국 AT&T(BEST OF 2007) 게임 선정
2008년 디즈니(DISNEY INTERACTIVE MEDIA GROUP)와 게임공동개발 및 서비스시작
브라질 모바일 게임시장 진출
2009년 포브스 ‘아시아 200대 중소기업’ 선정
2010년 온라인게임 ‘골프스타’ 유럽 30개국 서비스 계약 체결
온라인게임 ‘골프스타’ 북미 서비스 계약 체결
해외진출 전략사례 - 중국
1. 중국 모바일 게임 시장의 특성 및 전망
* 망사업자(이동통신사)와 튼튼한 유대관계를 가지고 있어야 함
* 법률제도의 미비로 여러 가지 어려움이 존재(회사설립, 각종규제, 저작권보호, 송금 등)
* 시장이 불투명하고, 중국인들과의 커뮤니케이션에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음. 잘못된 파트 너 선정 가능성 높음.
* 중국 고유의 “꽌시”의 중시(많은 오해가 있음)
cf. ‘꽌시’문화: 중국인들이 사회와 타인과의 관계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관계’라는 단어의 중국식 발음이다. 중국인들은 자기의 세력을 넓히기 위해 많은 사람을 사귄다. 미래를 위해 투자하는 것과 같은 맥락으로 언젠가 그 사람이 자신에게 도움을 줄 것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 국내산업의 발전을 도모하고 있음 -> 중국시장에 대한 이해 필요
* 네트워크의 상태가 좋지 않아 다운로드에 어려움이 있음
2. 컴투스의 중국 진출 전략
① 양광 모바일 : 양광모바일은 컴투스가 중국에 진출 한 이후 만든 중국내 합작법인 모바일게임 기업으로 단순한 게임수입/서비스사가 아닌 완전히 독립된 개발/서비스업체이다. 철저히 한국 색을 버린 중국회사이며 직원의 80%이상이 중국인으로 구성하였다.
② 게임개발 : 컴투스의 게임 개발노하우와 중국의 저렴한 개발비를 이용하여 게임을 제작하였다.
③ 게임 퍼블리싱 : 다작이 아닌 우수한 게임만을 중국내에 서비스 하였고 공정하고 투명하게 계약을 이행
클릭 → 자료출처 : http://www.reportbox.co.kr/search/detail.asp?pk=11037990&sid=hyeok9999&key=%C0%DA%B9%D9%B0%D4%C0%D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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