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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세계,신세계중국시장,신세계해외진출,이마트해외진출,이마트중국진출
신세계
개요
가설1 : 유통업의 국내, 해외적 요인 때문에 해외시장으로 진출 할 것이다.
유통업의 해외진출 요인
국내 요인
해외 요인
1. 국내 시장의 성숙
1. 취약한 소매업 구조
2. 정부의 법적 규제 강화
2. 느슨한 정부 규제
3. 협소한 국내시장
3. 높은 경제성장률
4. 극심한 경쟁구조
4. 낮은 지가 및 자산가격
5. 임금 상승
5. 틈새시장 존재
6. 경제성장의 정체 및 인구성장률의 둔화
해외진출 이유
◇ 국내 요인
국내시장의 성숙
-국내 유통시장의 급성장으로 백화점, 대형마트, 홈쇼핑 등의 주요
유통 업태들이 성숙기에 도달
-추가 성장동력이 고갈되고 있는 상황
-유통산업의 노하우 역시 많이 쌓여서 해외시장을 개척해 나갈 정도 역량이 강화됨
2. 정부의 법적 규제 강화
-대형마트의 출점이 급...
신세계
개요
가설1 : 유통업의 국내, 해외적 요인 때문에 해외시장으로 진출 할 것이다.
유통업의 해외진출 요인
국내 요인
해외 요인
1. 국내 시장의 성숙
1. 취약한 소매업 구조
2. 정부의 법적 규제 강화
2. 느슨한 정부 규제
3. 협소한 국내시장
3. 높은 경제성장률
4. 극심한 경쟁구조
4. 낮은 지가 및 자산가격
5. 임금 상승
5. 틈새시장 존재
6. 경제성장의 정체 및 인구성장률의 둔화
해외진출 이유
◇ 국내 요인
국내시장의 성숙
-국내 유통시장의 급성장으로 백화점, 대형마트, 홈쇼핑 등의 주요
유통 업태들이 성숙기에 도달
-추가 성장동력이 고갈되고 있는 상황
-유통산업의 노하우 역시 많이 쌓여서 해외시장을 개척해 나갈 정도 역량이 강화됨
2. 정부의 법적 규제 강화
-대형마트의 출점이 급속도로 증가하면서 중소형점과 재래시장의 도태로
서민경제와 지방경제의 위축으로 연결
-정치권과 지자체는 대형점 규제정책을 강화
-향후 국내에서의 신규점 확장은 어려울 것
해외진출 이유
3. 협소한 국내시장
-국내의 시장 규모는 매우 협소
-협소한 시장규모를 극복하기 위해 해외시장을 개척
4. 극심한 경쟁구조
-2006년 이후에 유통시장이 포화상태에 이름
-경쟁력이 취약한 업체들이 퇴출
-대대적인 M&A를 통해 상위권 업체들의 시장지배력이 크게 강화
5. 임금 상승
-임금 및 기타 운영비용이 상승
-채산성이 악화되어 해외 진출을 고려
해외진출 이유
6. 경제성장의 정체 및 인구성장률의 둔화
- 우리나라 경제성장률 및 인구성장률이 둔화됨
-소득증가 둔화와 소비정체로 인해 향후 국내 유통시장의 전망이
어두움
-국내 시장에서의 성장잠재력이 둔화
-지속성장기회를 추구하기 위해 자연스럽게 해외시장 진출을 시도
해외진출 이유
◇ 해외 요인
취약한 소매업 구조
-유통산업이 낙후된 중국, 러시아, 베트남 등의 신생시장 중심으로
활발히 진출
-특히 소비시장이 급성장하는 중국에 집중적으로 투자
2. 느슨한 정부규제
- WTO체제하에서 무역 및 해외투자의 자유화가 크게 진행
-유통업도 다른 산업과 마찬가지로 국경을 초월하여 투자 진행
3. 높은 경제성장률
- 동남아시아 및 중국 등 아시아 국가들의 비약적인 경제 성장을
배경으로 소비시장이 점차 확대
-이들 국가들의 값싼 노동력을 활용
해외진출 이유
4. 낮은 지가 혹은 자산가격
-생산요소 비용 측면에서 본국보다 낮은 지가 혹은 자산가격 등이 해외
진출의 유인 요인으로 작용
5. 틈새 시장 존재
-진출국가의 지역적 특이성을 중요시 여겨 현지에 맞는 특색있는 매장
전략 추진
=` 국내외적 환경이 아무리 좋아도 진출하는 기업이 현지
기업보다 경쟁력이 있어야 한다.
해외진출 이유
1. 글로벌 소싱의 전략적 기지로서의 중국
현재 국내 할인점의 해외 상품 비중은 20~30% 내외로 추정된다. 수입 상품은 할인점에서 취급하고 있는 거의 전 품목에 걸쳐 분포되어 있으며 특히 국내 생산 기반이 취약하거나 국내 상품의 경쟁력이 약한 품목에서 그 비중이 두드러진다. 이러한 수입 상품을 중국, 동남아 지역에서 공급 할 경우 제조상 인건비, 보관 및 운반상 제반 경비가 선진국에 비해 저렴하기 때문에 가격 경쟁력이 핵심인 할인점에게 이 지역으로부터의 물품 공급은 필수적인 일이다. 이런 대세 속에서 ‘저비용 생산기지’로 매력을 지닌 중국에서 대량 구매의 방법으로 저가 상품을 조달하여 해외로 수출하는 사업을 전개하는 유통업체는 중국 제조업체는 물론 국내 소비자에게도 보다 합리적인 가격의 제품을 제공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의의가 있다.
중국시장 선정 이유
가설2 : 같은 문화권으로 인해 서로의 이해도가 밝아 중국 시장 진출에 유리할 것이다.
2. PB(Private Brand)상품의 조달 창구로서의 중국
PB(Private Brand)란 유통업체에서 자체 매장의 특성과 고객의 성향에 맞추어 자본력, 기술력을 바탕으로 스스로 개발, 판매하는 상품으로 전국적인 판매망과 광고를 통해 공급되는 제조업체 브랜드(NB: National Brand)와 구별된다. PB의 본질은 차별화(가격, 품질, 가치)를 전제로 경쟁 할인점과의 차별적인 만족을 고객에게 제공하는 것으로, 이러한 차별화를 통하여 소비자에게 혜택을 주고 기업에게는 이윤 증대는 물론 기업이미지를 향상시킬 수 있다. 이마트의 경우 지난 97년부터 PB상품을 개발하기 시작했고, 그 비중이 점차 증가하여 현재는 전체 매출의 약 22%을 차지하고 있다.[1] 이러한 PB상품의 비중이 커질수록 중국을 통한 글로벌 소싱의 필요성이 커지는데, 세계적인 흐름에 따라 점차 PB상품의 비중을 확대해 가고 있는 이마트의 상황을 고려할 때 중국 시장 진출은 매우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PB(Private Brand)란 유통업체에서 자체 매장의 특성과 고객의 성향에 맞추어 자본력, 기술력을 바탕으로 스스로 개발, 판매하는 상품으로 전국적인 판매망과 광고를 통해 공급되는 제조업체 브랜드(NB: National Brand)와 구별된다. PB의 본질은 차별화(가격, 품질, 가치)를 전제로 경쟁 할인점과의 차별적인 만족을 고객에게 제공하는 것으로, 이러한 차별화를 통하여 소비자에게 혜택을 주고 기업에게는 이윤 증대는 물론 기업이미지를 향상시킬 수 있다. 이마트의 경우 지난 97년부터 PB상품을 개발하기 시작했고, 그 비중이 점차 증가하여 현재는 전체 매출의 약 22%을 차지하고 있다.[1] 이러한 PB상품의 비중이 커질수록 중국을 통한 글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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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정보]
문서분량 : 35 Page
파일종류 : PPTX 파일
자료제목 :
파일이름 : 신세계,신세계중국시장,신세계해외진출,이마트해외진출,이마트중국진출.pptx
키워드 : 신세계,신세계중국시장,신세계해외진출,이마트해외진출,이마트중국진출,유통업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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