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 성공 창업 이야기

[ 창업계획서 ] 문화공간컨셉 카페 & 펍 창업 사업계획서 등록

SMALL

 

[ 창업계획서 ] 문화공간컨셉 카페 & 펍 창업 사업계획서 등록



창업계획서- 문화공간컨셉 카페 & 펍 창업 사업계획서


1. 사업아이템 선정배경

현대사회에서의 커피는 정신적인 촉진제로서의 역할을 지닌다. 현대인들은 커피를 마시면서 심리적인 안정을 누리고, 삶을 즐기며, 향유한다. 이러한 카페문화가 발달된 것은 우리나라에서 그다지 역사가 길지 않지만, 그 형태나 내용은 다른 어느 사업보다도 빠르게 발전한 것은 사실이다.
이 카페문화는 우리의 생활문화 습관속에 깊이 침투하고 있다. 이는 지속적인 경제성장의 영향에 의한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른 생활수준의 향상과 사회, 문화적 여건의 향상은 사람들로 하여금 다양한 종류의 차를 즐길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해 주는 계기가 되었다.

카페문화는 빠르게 발전한 만큼 많은 수의 카페가 넘쳐나게 한 원인이 되었다. 실제로 카페의 수는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났다. 그만큼 급격히 기하급수적으로 폐업을 하였다. 일반적인 카페사업으로 사업장을 운영을 하기에 이젠 많은 리스크와 많은 경쟁자를 상대로 관리를 해야하는 외부적 환경이 조성됨에 따라, 카페 운영자들은 생존을 위해 다양한 생존전략을 선택할 수 밖에 없었다. 사람들은 자신의 기호와 성향에 맞는 카페를 찾기 시작했다. 책을 조용히 읽고싶은사람들은 북카페에서 커피를 즐기며 책을 읽고 공부를 한다. 육아에 전념하고 있는 주부들을 위해 키즈카페는 어린이들의 관심을 끌만한 많은 것들이 있고, 주부들은 보다 편하게 커피를 즐기며 육아에 전념할 수 있게 되었다.


위와 같은 생존전략은 지금 우리가 흔히 보는 북카페, 스터디카페, 키즈카페, 펫카페, 푸드카페 등등 수많은 유형의 카페가 등장시켰다. 실제로 이 다양한 생존전략을 택함으로서 핵심우위를 점하고, 많은 매출을 거둔 카페들이 상당수이다. 더 이상 카페 하나만으로는 사업장이 생존하기 어려운 시대가 왔다.

카페 하나에 어느 전략을 취할까 많은 고민을 하였다. 처음에 나온 아이디어는 카페에 갤러리적 요소를 덧붙인 갤러리 카페였다. 갤러리카페를 통해서 보통사람들이 접하기 어려운 예술적 분야를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게 하여 작품의 의미와 스토리를 알게하는 것이 첫 번째 목적, 마켓플레이스인큐베이팅커뮤니케이션의 복합화를 통한 멀티플래그숍의 개업, 학생아티스트의 자생기반 마련. 이 세가지 목적으로 갤러리 카페 자체로 사업계획을 하고자 하였다.
하지만 경기대학교 주변이라는 조건이 붙은 이 과제에 갤러리 카페의 특성은 수요의 문제가 있었다. 학생들이 접근할 수 있느냐의 문제와, 시간대의 상주인구, 그리고 공급품의 가치 등이 문제시 될 소지가 다분했다. 따라서 프로젝트의 패스를 수정할 필요가 있었다.

수정된 카페의 컨셉은 아트 + 카페 + 펍(Pub)의 복합적인 문화 공간이다. 소비자들은 문화상품을 구매하기 위해서 복합문화공간을 방문하고 자기 개성에 맞는 성향과 스타일에 따라 복합문화공간을 찾는다. 따라서 기존에 기능성과 편의성에 중점을 두었던 공간들이 특이성과 효율성을 바탕으로 다양한 문화를 제공하기 위하여 여러가지 문화와 결합하는 복합문화공간으로 변화하고 있다. 우리가 기획하는 공간은 예술을 생산하는 예술가와, 그를 수용하고 향유하려는 소비여자의 상호 교환 장소이며, 그를 조금 더 다양한 방식으로 나눌 수 있게 하기 위해 활로를 펍과 카페로 양분하였다. 기존 갤러리 카페의 사업계획에서 미술품 거래적 성격을 줄이고, 남아있는 갤러리적 요소를 통하여 차별화를 꾀하려고 한다. 기존의 남아있는 카페의 모습은 카페 & 펍의 모습을 갖추게 되었다. 카페로 낮의 상주인구를 공략하고, 펍으로 밤의 상주인구를 공략하려고 한다.


2. 사업현황 분석


가. 광교지역 카페의 현황


광교지역의 카페거리로 조성되고 있는 주택단지는 C5블록으로, 광교신도시 중심업무지구 내에서도 핵심 신도시 상권으로 평가된다. 이 카페거리는 보행자 전용도로여서 걷는 동안 차량이나 자전거의 방해도 받지 않으며, 전용도로 중간에는 경기도청사 광장이 자리잡고 있다. 특히나 경기도청역 역세권 상가로 테크노 밸리 200여 업체와 컨벤션센터, 제약 회사 등 입주 예정인 테크노 밸리 근무자들까지 합하면 천문학적인 수요가 예상된다. 이에 따라 도시공사는 광고판을 규제하고, LED, 레이저 조명을 도입해 세부연출을 구성하고 있다. 이 카페거리의 또 다른 특징은 어디서도 볼 수 없는 대규모 호수공원과 잇닿아 있다는 점이다.1) 이러한 우수한 수요 예상 조건 하에, 우리가 광교 카페 거리를 방문했을 무렵에는 벌써 20여 곳 이상의 카페가 들어서 있었다. 이를 두 분류로 나누어 분석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프렌차이즈 카페형이다. 이 역시 대규모 자본이 필요한 대형 프랜차이즈카페베네나 파스쿠찌, 투썸플레이스, 소자본으로 창업 가능한 중소형 프랜차이즈이디야, 요거프레소, 와플앤빈스, 개인 카페형 프랜차이즈전광스 카페하우스, 라떼킹과 같은 형태로 나눌 수 있다. 이와 같은 경우 자본력과 본사의 뒷바침이 있지만 천편일률적이라는 단점이 있다.


둘째, 개인카페형이다. 광교카페거리에서 소문난 개인카페의 경우, 브런치 카페로 레스토랑에 더 가까운 비싼 가격을 자랑하는 어클락, 플라워 카페로 유명한 스트라우스, 베이커리 카페로 소문난 브라우니 70, 효모빵으로 유명한 아일랜드 15 등이 있다. 이는 네이버에서 광교 신도시를 검색했을 때 나타난 1년 사이의 관련검색어를 분석한 결과이다. 공통적으로 명확한 컨셉이 있고 그 컨셉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메뉴를 선정하였다는 공통점이 있지만, 조사 결과 프랜차이즈가 아닌 개인 카페의 경우 저녁 9시를 기준으로 모두 장사를 접는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위와 같은 분류를 바탕으로 1년 이상 운영하였고, 직접 현장 조사하였을때 지속적으로 손님이 유입되었던 카페를 아래의 표와 같이 정리해 보았다.


광교지역카페
지역
설립연도
인력현황
시설면적(평)
이미지
스트라우스
광교 이주
자택지 2블록
2012년
직원 2명
외부강사 1명
45평

카페의 특성
2012년 입주. 복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1층은 카페로, B1층은 꽃꽃이 클래스 및 꽃집으로 구성되어 있다. 꽃



자료출처 : http://www.reportbox.co.kr/search/detail.asp?pk=15090846&sid=hyeok9999&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48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파일이름 : 창업계획서- 문화공간컨셉 카페 & 펍 창업 사업계획서.hwp
키워드 : 창업계획서,문화공간컨셉,카페,&,펍,창업,사업계획서


[관련자료]

- [소비자행동론] [사업계획서] 채식카페 전문점 사업계획서
- [소비자행동론] [사업계획서] “petite pot ” 이색카페 전문점 사업계획서
- [사회복지 사업계획서] 어르신들의 임파워먼트를 위한 심신 건강증진 프로포절 (사업명다시 떠오르는 해)
- [사업계획서]전통차 테이크아웃 전문점 창업 마케팅기획서
- [사업계획서] [사업계획서] 체질보양 레스토랑 `무릉도원` 사업계획서
- [경영,경제]사업계획서 - 떡카페 사업계획서
- [경영,경제] 사업계획서 - 호프집 사업
- [경영,경제] 사업계획서 - 현대인의 건강을 위한 웰빙 요식사업
- [경영,경제] [소호창업] 창업계획서 - 우리의 향취와 멋을 간직한 전통주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