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ALL
테이크아웃 음식점 사업계획서 창업계획서
목차
1. 선정동기
2.사업내용
1)사업목적
2)사업이념
3)사업전망
3. 시장조사와 분석
1)고객조사
2)시장규모
3)경쟁자 분석
4)시장 점유율 및 매출예측
4.마케팅계획
1)시장포지셔닝
2)swot분석
①내부강점(strength)
②내부약점(weakness)
③외부기회(opportunity)
④외부위협(threat)
3)4p분석
①제품전략
②가격전략
③유통전략
④홍보전략
5.자금계획
1)필요자금산출
3)예상 매출액 및 소요비용
6.사업추진 일정계획
1)사업추진일정표
2)자금계획
3)사업계획을 구성하는 세부사항
①포장마차 확보
②판매촉진 전략 (Promotion)
③메뉴개발
④이벤트 활동
본문요약
요즘 사람들의 관심사는 ‘뭐 먹고 사는가’라는 차원을 넘어서 ‘무엇을, 어떻게 먹고 사는가’라는 차원으로, 음식에 대한 구체적인 기호와 가치관이 우리 생활 깊숙이 자리 잡았다. 이제 사람들은 단순히 배를 채우는 것이 아니라 먹는 것을 통해 자신을 표현하고 삶의 가치를 드러내고 건강한 삶을 설계하기도 한다. 우리는 이번 소비자 행동수업을 계기로 소자본으로 20대 초반의 대학생을 타깃으로 수익을 얻을 만한 아이템을 생각해 보았다. 이에 최근 웰빙 열풍이나, 다크 초콜릿 열풍, 물 대신 마시는 차 열풍 등 사람들의 관심이 먹을거리에 많이 집중된다는 사실에 주목하였다. 이에 20대 초반 대학생들의 일상을 돌아본 결과 많은 대학생들이 바쁜 일상에 쫓기게 되면서 아침을 먹지 않고 학교에 온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외국처럼 쉽게 테이크아웃 맥주 등을 먹을 수 없고 술 한 잔을 간단하게 하기에 마땅한 장소나 점포가 없어 번거롭게 점포에 들어가고 안주를 시켜야 한다는 면에 주목했다.
또한 객관적인 자료로써 국민건강 영양조사에 따르면, 아침식사의 결식률이 10대 49.1%, 20대 51.9%, 30대 26.1%로 20대가 가장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특히나 여학생의 결식률은 50%이상으로 나타났다.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식사를 거르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대부분의 응답자들은 ‘시간이 없어서’를 가장 많이 꼽았다. 아침식사의 중요성은 모두들 알고 있는 것이다. 이에 성균관 의과대학 교수는 “아침 식사를 하지 않는 것은 연료가 바닥난 자동차를 길거리로 몰고 나서는 만용” 이라고 지적해 아침식사의 중요성을 강조하기도 했다. 이처럼 매스컴과 여러 전문가들이 아침식사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거듭 강조하면서 아침식사에 대한 관심이 많아졌다. 하지만 현실에서 아침식사를 제때 하기란 쉽지 않은 일이다. 웰빙 열풍으로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바쁜 일상에 쫓기지만 그래도 ‘아침은 챙겨 먹어야 한다’는 생각이 강해짐에 따라 우리는 이 사업을 생각하게 되었다. 이왕 먹을 거라면 건강도 챙기고, 바쁜 아침시간에 간단하게 먹을 수 있는 아이템을 선정하였다.
그리고 저녁시간에 테이크아웃 맥주 아이템을 선정한 것은 거창하게 먹는 것이 아니라 길을 다니면서 간단하게 맥주로 목을 축이고 싶은 대학생들의 욕구를 반영한 것이다. 결국, 테이크아웃 문화는 바쁘게 움직이는 모바일 문화의 정착과 함께 개성을 추구하고, 자신의 취향을 높이 사는 대학생들에게 부합된 생활 형태이다.
전체보기 ▶ 테이크아웃 음식점 사업계획서 창업계획서
출처 : 레포트매니아 자료실
반응형
LIST
'일반 성공 창업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 사업계획서 ] 맞춤헬스 피트니스센터 창업계획서 (0) | 2016.01.18 |
---|---|
[ 사업계획서 ] 스터디카페 겸 비지니스카페 창업 (0) | 2016.01.18 |
신개념 테이크아웃 샐러드바창업 사업계획서 (0) | 2016.01.18 |
호텔 사업계획서 (0) | 2016.01.18 |
[ 사업계획서 ] 자전거 무인대여시스템 (0) | 2016.01.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