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업취업시험자격증

2016년도 안정 직업 유망 자격증 안내 학점은행제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건강가정사 평생교육사

SMALL

 

 

 

[ 학점은행제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건강가정사 평생교육사 ]

 

 

 

 

 

 

예전에는 늦은 나이에 공부하는 분들이 소수였지만, 요즘은 제2의 인생을 위해 새롭게 공부를 시작하는 중장년층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라고 합니다.

뒤늦게 대학을 다니고 싶지만 여건상 직접 대학을 다닐 수 없다면 사이버 강의를 통해서 수업을 듣고 학점으로 인정받아 학위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직접 학교에 가지 않고 사이버과정으로 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기 때문에 직장을 다니면서도 충분히 학점은행제를 통해 자격증이나 학위를 취득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학점은행제가 무엇일까요?

 

학점은행제는 학점인정 등업관한 법률 제 6434호에 의거하여 학교에서뿐만 아니라 학교 밖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형태의 학습과 자격을 학점으로 인정하고 학점이 누적되어 일정 기준을 충족하면 학위 취득을 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열린교육사회, 평생학습사회를 구현하기 위한 제도이며 고등학교 졸업자나 동등 이상의 학력을 가진 사람을 대상으로 합니다.

 

학점은행제 장점은 무엇일까요?

 

1. 수능시험, 입학시험 등 별도의 준비없이 누구나 학점은행제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2. 평가인정학습과목, 독학학위제시험합격, 학점인정자격증취득, 전적대 이수학점, 시간제수업 등 다양한 학습활동을 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3.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4. 온라인강의를 통해서 진행하므로 시간, 공간적인 제약없이 직장인, 주부, 대학재학중에도 가능합니다.

 

 

 

 

 

 

사회복지사는 경제적, 심리적, 주변 환경에서의 문제를 가지고 있거나 문제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대상자들에게 접근하여 대상자들이 겪고 있는 문제들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문제 해결방안 및 문제해결을 위한 여러 가지 방법들을 대상자들에게 알려주어 직접 문제에서 벗어나도록 도움을 제공하는 일을 하는 전문적인 직업입니다.

 

 

 

 

 

 

보육교사는 영유아의 보육, 건강관리 및 보호자와의 상담 그 밖에 보육시설의 관리운영 등

업무를 담당하는 전문가 입니다.

보육 교사는 영유아의 성장, 발달의 자연스런 과정에 있어 보호와 교육적 측면의 전문가로서, 신체적, 사회적, 정서적 지적 발달을 균형 있게 격려할 수 있도록 교육방법을 연구하고 적용하며, 교실환경을 구성하고 영유아를 가르치는 교육자로서 영유아의 연령과 발달수준을 의식하여 적절한 자극을 제공해야 합니다.

나아가 부모들이 자녀걱정 없이 안심하고 사회 경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부모와의 정보교환 교류자로서 의사소통을 통해 교사나 보육시설에 대한 신뢰감을 형성하도록 하는 역할을 담당하게 됩니다.

 

 

 

 

 

 

건강가정사는 건강가정기본법에 규정된 건강가정사업을 수행하기 위하여 관련분야에 대한 학식과 경험을 가진 전문가 입니다.

건강가정사 자격은 대학 또는 이와 동등 이상의 학교에서 사회복지학, 가정학, 여성학 등 관련교과목을 이수하고 졸업한 자에게 주어집니다.

 

건강가정사는 전국 시도 및 시군구 건강가정가정지원센터에서 다음과 같은 업무를 담당합니다.

 

1. 가정문제의 예방, 상담 및 개선.

2. 건강가정의 유지를 위한 프로그램의 개발.

3. 건강가정 교육.

4. 가정생활문화운동의전개.

5. 가정관련 정보 및 자료제공.

6. 가정에 대한 방문 및 실태 파악.

7. 아동보호전문기관 등 지역사회자원에의 연계.

8. 그 밖에 건강가정사업과 관련하여 여성가족부 장관이 정하는 활동.

 

 

 

 

 

 

평생교육사란 고등교육법 제2조에 의거하여 대학에서 평생교육과 관련되 과목을 일정한 학점이상 이수한 자 또는 평생교육사 양성기관에서 필요한 과정을 이수한자 평생교육기관 및 시설에서 평생교육의 기획, 분석, 평가 및 교수업무를 수행하는자를 가르킵니다.

 

평생교육사는 그동안 사회교육자, 사회교육지도사, 성인교육자, 사회교육종사자 등의 다양한 용어로 불리었으나 평생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전문성에 대한 국가적인 인증이 필요해짐에 따라 평생교육 종사자 중 일정한 자격을 부여받은 사람들은 사회교육전문요원이라는 명칭으로 불리게 되었으며, 2000년에 계정, 시행된 평생교육법에 의해 사회교육전문요원의 명칭은 평생교육사로 바뀌게 되었습니다.

 

 》》》 평생 직업, 유망 자격증 문의 - 아래 클릭 《《《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