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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저가항공사마케팅,제주항공,항공마케팅,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분석,swot,stp,4p

불스아이0717 2016. 1. 18. 16: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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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저가항공 산업분석 및 제주항공 경영전략 분석


1. 저가항공 산업의 개요
1) 저비용항공사의 개념
2) 저비용항공 산업의 출현 배경
3) 저비용항공사의 비즈니스 모델
4) 국내 저비용항공사의 현황
5) 국내 저비용항공사의 문제점

2. 제주항공 사례의 분석
1) 기업소개
2) 전략분석

3. 결론
1) 제주항공의 문제점
2) 제주항공의 개선방안 및 향후 전략 제안
저가항공 산업의 개요

1. 저비용항공사의 개념
낮은 항공요금
단거리 노선
중소형 항공기
저비용
항공사

2. 저비용 항공 산업의 출현배경

항공 이용자 수요 증가
항공 자유화 협정 추진
정부의 규제완화

3. 저비용항공사의 비즈니스 모델
저비용항공사
인건비 절감
인력 최소화
연속 운항
통일된 기종
적재량 최소
직원 다기능
저비용 항공권 제공

4. 국내 저비용항공사 현황

5. 국내 저비용항공사의 문제점
엄청난 부채
전문 인력 확보의 어려움으로 인한 안전성의 문제
저비용 항공사의 가장 큰 경쟁력이자 문제점인 가격
공항능력의 한계
시장 확보를 위한 치열한 경쟁

2. 제주항공 사례 분석
1) 기업소개
제주항공
제주항공 주식회사(濟州航空株式會社, Jeju Air)는 대한민국 제주도를 기반으로 한, 대한항공과 아시아나 항공에 이은 제 3의 정기 항공사이며 국내 최초의 저비용 항공사입니다. ‘동북아 최고의 고품격 저비용 항공사’가 이들의 목표다.
양대 항공사의 독과점 및 고비용 구조에서 비롯된 제주도민의 경제적 부담과 관광객 감소에 따른 지역경제 침체가 가중되자, 제주도는 직접 출자하여 지역 항공사 설립을 추진했다. 이에 애경그룹이 2004년 9월 제주도의 항공사업 파트너 공개모집에 참여하여 선정되었고, 2005년 1월 애경그룹(75%)과 제주도 (25%)의 공동출자로 민관 합작법인 형태의 (주)제주 항공이 설립되었다.
설립목적
1) 기업소개
제주항공 연혁
01월 제주항공 창립
08월 정기운송사업면허 취득
06월 운항증명(AOC)취득 서울-제주 정기노선 취항
08월 부산-제주 정기노선 취항
11월 탑승객100만 명 돌파
01월 Boeing항공기 구매 계약 체결
02월 운항20,000회 돌파
05월 B737-800(Hl7779) 1호기 도입
06월 청주-제주 정기노선 취항
07월 국제선 전세기 첫 운항/ B737-800 2호기 도입(HL7780)
12월 탑승객200만 명 돌파
03월 인천-오사카, 인천-기타큐슈 일본 정기노선 취항
대한민국 저비용 항공사 최초 국제선 정기노선 취항
04월 인천-방콕 태국 정기노선 취항 /
항공운송 표준평가제도IOSA인증 획득 /
B737-800(HL7796) 3호기 도입
01월 항공운송 표준평가제도IOSA 3rdEdition인증 획득
02월 탑승객 600만 명 돌파
02월 B737-800(HL8214) 5호기 도입
03월 김포-나고야 일본 정기노선 취항
04월 탑승객400만 명 돌파
05월 Boeing Shanghai와 중정비 계약 체결
09월 탑승객 500만 명 돌파
10월 인천-홍콩 정기노선 취항/ B737-800(HL8233)
6호기 도입
11월 인천-마닐라, 부산-세부 정기노선 취항/
B737-800(HL8234) 7호기 도입
12월 운항편수 6만 편 돌파
1) 기업소개
제주항공 경영철학
2) 전략분석
제주항공의 전략
비용 절감을 통한 새로운 수요 창출
항공권에 대한 개혁
서비스 부문에 대한 개혁
새로운 수요 창출
선택과 집중
약 20~30% 저렴한 가격
2, 30대의 젊은 층을 새로운 수요자로 창출
인터넷을 통한 티켓 판매
종이로 된 탑승권
물류비,인건비, 대기시간 절약의 효과
단일 클래스로 통합
국내지역 대폭 늘어난 운항 편수
기내 서비스 비용을 최소화
다양한 이벤트를 실시
항공기의 가동률을 높임
시간대에 맞춰 유동성 있는 탄력 운임제를 도입
격문제로 시장에 진입하지 못했던
젊은 여행객의 수요가 창출
유력 노선에 집중 투자
제주~김포 노선과 제주~부산,
제주~청주 노선만 취항
현재 약 85%(성수기에는 약 95%)에
달하는 높은 탑승률

2) 전략분석
제주항공의 STP전략
SEGMANTATION

① 인구 통계학적 세분화 : 연령, 직업
연령 : 비교적 연령대가 낮은 20, 30대
직업 : 경제적으로 민감한 20~30대 직장인 및 학생

② 지리적 세분화 : 지역
지역 : 제주도민과 제주도 출신의 타 지역에 살고 있는 사람

③ 심리묘사적 세분화 : 라이프 스타일
라이프 스타일 : 국내 여행을 좋아하거나, 비교적 국내 출장이 잦은 사람
2) 전략분석
제주항공의 STP전략
(2) TARGETING

제주항공은 기존 항공사의 가격이 부담되던 20~30대의 젊은층을 새로운 고객으로 만들어냈다. 또한 타깃 수요층이 인터넷과 친숙하다는 점을 감안하여 인터넷을 통한 광고 및 이벤트를 실시하여 좋은 호응을 이끌어 냈다.

② 지역 항공사의 특징을 살려 제주도민을 타깃으로 하고 있다. 제주도민이 티켓을 구매할 시에는 20%의 할인율을 적용하고, 제주도 출신의 타 도시 거주민들을 대상으로는 15%의 할인율을 적용해 고객을 관리한다.
2) 전략분석
제주항공의 STP전략
(3) POSITIONING

제주항공은 국내 저비용 항공 시장의 선두 주자로서, 다른 기업에 비해 뛰어난 브랜드 인지도를 보유하고 있다. 하지만 저비용항공사, 지역항공사라는 기업의 이미지는 제주항공의 성장을 가로막고 있다. 따라서 저비용항공사라는 타이틀을 버리고 제주항공만의 차별화된 서비스를 부각시키도록 재포지셔닝을 할 필요가 있다.
2) 전략분석
제주항공의 7P전략
(1) Product

① 항공 서비스 - 국내선(김포, 제주, 부산, 청주)
- 국제선(일본 - 오사카, 키타큐슈, 나고야
필리핀 - 세부, 마닐라 태국 - 방콕,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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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정보]

문서분량 : 28 Page
파일종류 : PPT 파일
자료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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