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살아가는이야기/ 돈돈경제투자

국제가격전략 가격결정방법과 국제가격전략방안 및 문제점

불스아이0717 2016. 1. 18. 16:06
SMALL

국제가격전략 가격결정방법과 국제가격전략방안 및 문제점



원가 : 국제가격전략 다운로드 가격결정방법과 국제가격전략방안 및 문제점

[국제가격전략] 가격결정방법과 국제가격전략방안 및 문제점

목차

국제가격전략

Ⅰ. 가격의 의의

Ⅱ. 가격결정방법

1. [국제가격전략] 가격결정방법과 국제가격전략방안 및 문제점

목차

국제가격전략

Ⅰ. 가격의 의의

Ⅱ. 가격결정방법

1. 원가중심의 가격결정
2. 수요중심의 가격결정
3. 경쟁중심의 가격결정

Ⅲ. 국제가격전략방안

1. 초기고가전략
2. 시장침투가격전략
3. 고가전략
4. 국제 가격조정 및 변경전략
1) 가격조정전략
(1) 가격할인
(2) 공제
2) 가격변경전략
3) 차별가격전략

Ⅳ. 국제 가격협상

Ⅴ. 국제 가격결정상의 특수문제

1. 덤핑
2. 정형거래조건
3. 환율변동과 가격관리
4. 이전가격
5. 추가적 비용에 의한 가격승수효과
국제가격전략

I. 가격의 의의

가격은 소비자가 제품을 선택할 때 중요한 결정요인이다. 최근 제품의 차별화추세에 따라 마케팅에서 가격의 중요성은 과거에 비해 상대적으로 작아졌다고는 하나 아직도 소비자의 제품선택에는 중요한 요인이다. 특히 경제발전단계가 다른 국가에서 마케팅활동...
중심의 가격결정
2. 수요중심의 가격결정
3. 경쟁중심의 가격결정

Ⅲ. 국제가격전략방안

1. 초기고가전략
2. 시장침투가격전략
3. 고가전략
4. 국제 가격조정 및 변경전략
1) 가격조정전략
(1) 가격할인
(2) 공제
2) 가격변경전략
3) 차별가격전략

Ⅳ. 국제 가격협상

Ⅴ. 국제 가격결정상의 특수문제

1. 덤핑
2. 정형거래조건
3. 환율변동과 가격관리
4. 이전가격
5. 추가적 비용에 의한 가격승수효과
국제가격전략

I. 가격의 의의

가격은 소비자가 제품을 선택할 때 중요한 결정요인이다. 최근 제품의 차별화추세에 따라 마케팅에서 가격의 중요성은 과거에 비해 상대적으로 작아졌다고는 하나 아직도 소비자의 제품선택에는 중요한 요인이다. 특히 경제발전단계가 다른 국가에서 마케팅활동...[국제가격전략] 가격결정방법과 국제가격전략방안 및 문제점


목차

국제가격전략

Ⅰ. 가격의 의의

Ⅱ. 가격결정방법

1. 원가중심의 가격결정
2. 수요중심의 가격결정
3. 경쟁중심의 가격결정

Ⅲ. 국제가격전략방안

1. 초기고가전략
2. 시장침투가격전략
3. 고가전략
4. 국제 가격조정 및 변경전략
1) 가격조정전략
(1) 가격할인
(2) 공제
2) 가격변경전략
3) 차별가격전략

Ⅳ. 국제 가격협상

Ⅴ. 국제 가격결정상의 특수문제

1. 덤핑
2. 정형거래조건
3. 환율변동과 가격관리
4. 이전가격
5. 추가적 비용에 의한 가격승수효과
국제가격전략

I. 가격의 의의

가격은 소비자가 제품을 선택할 때 중요한 결정요인이다. 최근 제품의 차별화추세에 따라 마케팅에서 가격의 중요성은 과거에 비해 상대적으로 작아졌다고는 하나 아직도 소비자의 제품선택에는 중요한 요인이다. 특히 경제발전단계가 다른 국가에서 마케팅활동을 수행하는 국제기업에게는 국제가격의 중요성은 크다고 할 수 있다. 가격은 소비자에게 뿐 만 아니라 기업에게도 국제마케팅목표(시장점유율, 판매량증대 등)를 달성하고 일정한 수익률을 보장하기 때문에 국제가격전략은 국제마케팅의 주요한 전략사안 중의 하나이다. 또한 기업의 가격전략은 고객과 경쟁자들의 행위에 모두 큰 영향을 미친다.
가격결정에 있어서 국제마케팅관리자는 다음과 같은 요인을 고려해야한다.
? 상대국시장에서의 동일품, 동종품, 대체품 등의 가격
? 상대국시장에서의 판매경쟁의 유무 및 그 정도
? 현지국시장에서 경쟁자들은 어떤 가격정책을 사용하는가?
? 현지국시장에 있어서 진출시킬 제품의 수명주기는 어느 단계에 있는가?
? 진출 대상국시장의 소비자의 소비성향 : 가격변화에 얼마나 민감한가?
? 상대국시장에서의 그 상품의 거래관습 : 중간상들에 대해 어떤 가격정책을 사용해야하나?
? 현지국 정부의 규제를 유발시킬 가능성은 없는가?
? 세계시장의 시장가격
? 환율변동에 따른 가격변화
? 당해 제품의 기술수준과 브랜드 ? 특허관계 등이다.
? 전술적으로 가격을 어떻게 신축적으로 조절할 것인가?

II. 가격 결정 방법

국제마케터는 현재의 수익성을 최대화하려는 가격전략과 장기적 수익성을 최대화시키려는 가격전략 중 어떤 것을 선택할 것인가를 놓고 항상 고민하게 된다. 이러한 가격전략을 선택하기 위해 국제마케터는 가격전략목표를 그들의 비즈니스전략과 부합시키기 위해 비즈니스 목표를 분명히 알고 있어야 한다. 가격책정목표는 고객이탈 줄이기, 특정고객시장에서 시장침투 최대화하기, 수익성 없는 채널 또는 고객 추려내기 등을 들 수 있다. 이러한 가격책정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국제마케터가 가격을 결정하는 방법에는 크게 다음과 같이 분류된다.

1) 원가중심의 가격결정

원가중심의 가격결정방법은 단순히 단위원가에 마진을 합산시켜, 즉 고정비용과 마케팅비용 등의 변동비용 모두를 포함하여 가격을 책정하는 총원가법 (full-cost pricing)과 변동비용 또는 한계비용에 일정 마진만을 고려하여 가격을 결정하는 증분원가법 (incremental-cost pricing)이 있다. 특히 총원가법은 사용하기가 쉽고 소비자입장에서 볼 때도 합리적 근거로 받아들여질 수 있기 때문에 기업들이 가장 선호하는 가격산정방법이다. 그러나 원가중심의 가격결정방법은 현지시장의 수요와 경쟁 상태를 고려하지 않기 때문에 전략적인 가격결정방법이라고 말할 수 없다.

2) 수요중심의 가격결정

오늘날 많은 기업들은 소비자가 그 제품에 대해 인식하고 있는 가치를 기준으로 자사의 제품가격을 결정하고 있다. 수요중심의 가격결정은 소비자 구매패턴이나 시장여건 등을 고려하여 가격을 결정하는 것이다. 예를 틀면, 커피의 값은 커피전문점과 일반 다방, 호텔의 급수에 따라 다른 가격이 형성된다. 이러한 가격의 차이는 소비자들도 자신의 인식가치에 맞게 인정하고 있다는 것이다. 수요중심의 가격결정방법의 대표적 예는 가격이 높아야 오히려 수요가 느는 긍지가격 (Prestige pricing)과 수요의 가격탄력성을 고려한 차별적 가격전략 등이 있다.

3) 경쟁중심의 가격결정

국제가격 설정 시 또 하나의 방법은 경쟁자가 설정하는 가격이나 시가를 토대로 하여 가격을 결정하는 것이다. 즉 주요 경쟁사의 가격과 동일하게 하거나, 경우에 따라 높게 또는 낮게 책정할 수 있다. 경쟁사에 따라서 가격을 결정, 유지하는 것이 위험한 가격전쟁을 피할 수 있을 것이다.

III. 국제가격전략방안

전술한 세 가지 국제 가격결정방법에 따라 가격을 산정했다하더라도 생산원가와 구매자가 느끼는 제품가치에 대한 차이, 제품수명주기, 경쟁 상태에 따라 국제가격의 전술적인 유연성이 요구된다.

1) 초기고가전략 (skimming pricing)

자사제품이 현지시장에서 신제품, 특히 특허권에 의해 보호받는 혁신제품이거나 또는 경쟁기업의 경쟁력이 미약한 경우 가격전략으로서 시장진출 시 경쟁사보다 가격을 월등히 높게 책정해 단기간에 이윤을 극대화하자는데 목적이 있다. 만일 현지시장에서 경쟁상태가 치열해 질 경우 점차적으로 가격을 인하시켜 나감으로써 시장점유율을 지속시킬 수 있다.

2) 시장침투가격전략 (market penetration pricing)

많은 기업들은 재빨리 시장에 깊숙이 침투하기 위해 최초의 가격을 고가로 정하기보다 저가로 설정하여 많은 수의 고객을 발리 확보하여 시장점유율을 확대하려는 정책을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초기고가는 잠재적 경쟁사가 쉽게 시장에 진입할 수 없게 하기 위한 전략이기도 하다. 현지시장에서 자사제품의 브랜드 이미지제고와 시장 확보가 어느 정도 달성된 후 점진적으로 가격을 인상할 수 있다. 이러한 침투가격전략은 현지시장이 가격에 매우 민감하거나 고성장시장일 경우 유리하다.

3) 고가전략 (premium pricing)

자사제품의 품질 또는 브랜드 이미지가 높고, 현지시장의 가격탄력성이 낮을 경우 채택할 수 있는 방안이다. 고품질의 자사제품을



 클릭 자료출처  : http://www.reportbox.co.kr/search/detail.asp?pk=11033535&sid=hyeok9999&key=%BF%F8%B0%A1



[문서정보]

문서분량 : 10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파일이름 : [국제가격전략] 가격결정방법과 국제가격전략방안 및 문제점.hwp
키워드 : 국제가격전략,가격결정방법과,문제점,원가,:,다운로드,국제가격전략방안,및

- 원가관리의 개념, 요소, 구성, 목적, 원가계산의 목적, 원칙, 표준원가계산, 감가상각, 특징, 현황,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총체적 조사분석
- 원가계산의 역사
- 저원가전략 사례분석
- 기술과 경쟁우위) 기술과 원가우위, 차별화, 속도, 경쟁규칙
- 전통적 원가관리의 패러다임과 전략적 원가관리의 패러다임
- Target Costing,Target Costing원칙,전략적원가관리,타켓코스팅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