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렌트카사업 : 렌트카의 정의와 특성,관광사업의 관계,전망 및 활성화 방안

불스아이0717 2016. 1. 18. 15: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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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렌트카사업 : 렌트카의 정의와 특성,관광사업의 관계,전망 및 활성화 방안



렌트카사업 : 렌트카의 정의와 특성,관광사업의 관계,전망 및 활성화 방안


관광/여행과 렌트카


` 목차 `


1. 서론
1. 렌트카와 여행과의 관계

2. 본론
1. 렌트카의 정의
1. 렌트카( rent a-car ) 란

2. 렌트카의 특성
2-1. 공공수송기관의 보완적대체교통수단으로서 기능발휘
2-2.휴가철 이용객 : 관광목적과 경비상 렌터카 사용 증가
2-3. 필요시, 차대여 기간 (ex : 장거리 여행 시)
2-4. 렌터카이용시스템 측면(차종, 보험)

3. 렌터카와 관광사업의 관계
3-1. 결합 수송 서비스
3-2. 여행업과 제휴
3-3.지역 경제의 활성화와 렌터카
3-4. 기존 관광교통과의 경쟁

4. 렌터카의 전망
4-1. 렌터카 시장 급성장 - 여가 활동 위한 대여 증가
4-2. 렌터카 비싼 차 일수록 장기대여가 할부구입보다 경제적

3. 결론

5. 렌트카 사업의 활성화 방안
5-1. 전국 영업망(net work)의 구축 및 상품 다양화
5-2. 이용자가 선호하는 차종개발
5...
관광/여행과 렌트카
` 목차 `
1. 서론
1. 렌트카와 여행과의 관계

2. 본론
1. 렌트카의 정의
1. 렌트카( rent a-car ) 란

2. 렌트카의 특성
2-1. 공공수송기관의 보완적대체교통수단으로서 기능발휘
2-2.휴가철 이용객 : 관광목적과 경비상 렌터카 사용 증가
2-3. 필요시, 차대여 기간 (ex : 장거리 여행 시)
2-4. 렌터카이용시스템 측면(차종, 보험)

3. 렌터카와 관광사업의 관계
3-1. 결합 수송 서비스
3-2. 여행업과 제휴
3-3.지역 경제의 활성화와 렌터카
3-4. 기존 관광교통과의 경쟁

4. 렌터카의 전망
4-1. 렌터카 시장 급성장 - 여가 활동 위한 대여 증가
4-2. 렌터카 비싼 차 일수록 장기대여가 할부구입보다 경제적

3. 결론

5. 렌트카 사업의 활성화 방안
5-1. 전국 영업망(net work)의 구축 및 상품 다양화
5-2. 이용자가 선호하는 차종개발
5-3. 고객친화적 보험제도


서론


이번 우리 보고서의 주제는 ‘관광/여행과 렌트카 간 인과관계를 경제적 관점에서 상세하게 분석하시오.‘이다. 렌터카 사업은 고속도로가 발달되고 장거리 승용차 여행이 보편화된 미국에서 시작 되었으며, 현재 허츠(Hertz), 어비스(Avis), 버젯(Budget)의 다국적 기업이 세계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렌트카는 자유로운 여행과, 편리한 예약 및 반납이 가능하고, 가족이나 소규모 그릅의 여행 시에는 대중교통보다 경비가 절약된다는 장점이 있다. 그리고 이제 자동차의 소유가치보다 사용가치 중심으로 사람들의 가치관이 바뀌면서 시장규모 또한 커지고 있다. 이러한 점을 바탕으로 우리 조는 관광/여행과 렌트카 간의 관계를 더 상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본론


1. 렌트카의 정의


1) 렌트카[ rent-a-car ] 란


대여자동차 및 영업소.
단기적으로 사용자의 필요에 따라 대여한다. 1년 이상을 계속 대여하는 경우는 리스카(lease car)라고 한다. 이 제도는 1920년대 미국에서 처음 실시되어 전세계에 보급되었다. 사용자가 직접 운전하는 셀프드라이브(self drive)와 운전자를 포함해 자동차를 빌리는 쇼퍼서비스(chauffeur service)가 있다.
한국은 1975년 대한 렌트카가 허가를 얻어 30대의 자동차로 서울에서 영업을 시작한 것이 처음이다. 1980년대에 각종 국제행사를 유치하면서 에이비스사 허츠내셔널사 등의 외국 유명 렌터카 업체가 국내업계와의 업무제휴 형식으로 발을 들여 놓았다. 또한 영업권이 전국으로 확대됨으로써 편도이용이 가능하며, 항공권 철도권 등과의 연계서비스도 활발해졌다. 1992년 4월 현재 56개 업체가 성업 중에 있다.

2. 렌트카의 특성

2-1. 공공수송기관의 보완적대체교통수단으로서 기능발휘

렌트카는 자유로운 여행과, 편리한 예약 및 반납이 가능하고, 가족이나 소규모 그룹의 여행 시에는 대중교통보다 경비가 절약된다는 장점이 있다. 자동차 대여사업은 이제 자동차의 소유가치보다 사용가치 중심으로 사람들의 가치관이 바뀌면서 시장규모 또한 커지고 있다. 즉 캠핑카는 소유하기보다 필요할 때 빌려 쓰는 게 좋다는 방식으로 자동차의 합리적인 이용에 대한 관심이 늘어났기 때문이다. 따라서 고객이 언제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를 파악하여 다양한 종류의 차향을 구비하고, 영업거점과 영업시간을 확대하고 다른 교통수단과 결합한 연계시스템을 갖추어 고객들이 손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2-2. 휴가철 이용객 : 관광목적과 경비상 렌터카 사용 증가


원래 렌트카는 비즈니스 고객 중심으로 발전해 왔으나 현재 렌트카 사업은 자유로운 여행과 편리한 예약 및 반납이 가능하고, 가족이나 소규모 그룹의 여행 시에는 대중 교통보다 경비가 절약된다는 장점 때문에 관광목적 비중이 많이 상승하고 있다.

2-3. 필요시, 차대여 기간 (ex : 장거리 여행시)

보통 유럽 렌트카 여행을 계획하고 있는 사람들은 대부분 1주일 이상의 기간을 염두에 두고 있다.
대여료를 생각하면 하루나 이틀보다는 3일이, 또 5-6일보다는 1주일이 요금 할인 폭이 크다.
한 달 이상 렌트를 생각하는 사람들은 렌터카보다는 리스 (장기 렌트와 비슷한 개념) 쪽을 알아보는 것이 비용 면에서 더 저렴할 것이다.
한 가지 특이한 점은 독일에서는 주말 렌터카 요금이 더 저렴하다는 사실이다.
평일 3일간 빌리는 것보다, 금요일 오후 12시에 빌려서 월요일 오전에 반납하는 것이 약 30퍼센트 정도 비용을 아낄 수 있다.
왜냐하면 주말에는 대다수의 도시에서 거리 주차료를 받지 않기 때문이다.

2-4. 렌터카이용시스템 측면(차종, 보험)


차종 선택


차에 대해서 잘 모르는 사람도 일단 유럽 렌터카 회사 홈페이지를 방문하면 신이 나게 마련이다. 이는 보험료 포함 하루 약 10만원 정도만 들여도 우리나라에서 장만하기 어려운 벤츠 C클래스 급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벤츠 뿐만 아니라 BMW, Volkswagen, Audi, 시트로엥, 퓨조, 페라리, Ford 등등 세계 유수의 외제차들이 구비되어있다.
차량을 선택할 때에는 자동기어(automatic)인지 수동기어(manual)인지 꼭 체크해야 한다. (렌터카 회사마다 다르기는 하지만 대게 벤츠 차종이 오토매틱이 많다.)
기본적으로 compact, medium, large 등 차량 크기에 따라서 등급이 매겨져 있어서 동급 차량이나 상위 차량으로 제공된다.
이외에도 탑승인원, 차에 문이 몇 개나 있는지 (유럽엔 보통 문 2개짜리 차량), 트렁크에 캐리어는 몇 개나 들어가는지, 네비게이션, 에어컨 유무가 기본적인 정보로 제공된다.
오랜 기간 4명 이상의 인원끼리 여행하신다면 BMW3나 Benz C 클래스 이상의 차량을 고르는 게 고속도로 주행에도 편하고, 실내 공간의 쾌적성 면에서도 좋을 것으로 생각된다.


보험

렌터카 예약 시 기본적으로 제공 되는 보험에는 개인최고배상액이 책정되어 있다.
보통 추가 보험에 가입하지 않을 경우에는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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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정보]

문서분량 : 20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파일이름 : 렌트카의 정의와 특성,관광사업의 관계,전망 및 활성화 방안.hwp
키워드 : 렌트카,정의와,특성,관광사업,관계,전망,렌트카사업,:,렌트카의,관광사업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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