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 성공 창업 이야기

[ 창업계획서 ] 의류 온라인쇼핑몰 창업 마케팅기획서 (사업계획서)

SMALL

 

[ 창업계획서 ] 의류 온라인쇼핑몰 창업 마케팅기획서 (사업계획서)



[ 창업계획서 ] 의류 온라인쇼핑몰 창업 마케팅기획서 (사업계획서)


I. 서 론

1.1 IFASHION 소개


IT기술을 활용한 새로운 고부가가치 창출에 주목하는 의류기술센터입니다. I-Fashion의 `I`는 IT의 상징으로 궁극적으로는 ‘IT기술을 활용한 소비자 중심형 패tus`의 축약적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I-Fashion은 3차원 인체 스캐너와 3차원 아바타 구현기술, 가상착용 기술, 가상현실 기술 등 IT관련 기술 등을 이용하여 기존에 없던 새로운 지식집약적 고부가가치 창출을 추구합니다.
I-Fashion은 IT와 맞춤 주문 양산형 생산 인프라를 활용하여 ‘Service`와 `Mass Customizaion`이라는 새로운 고부가가치를 실현하고, 국내 의류패션산업의 국제적 위상 확보를 달성하고자 합니다.


I-Fashion은 패션 기술과 IT기술을 활용해 새로운 블루 오션 창출을 통해서 국내 의류 패션산업 활성화를 통해 세계 최고의 새로운 패션의류산업의 리더로서 도약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것입니다.

1.2 I-DOLL 소개


IFASHION에서 개발해낸 아바타를 이용한 온라인 쇼핑몰들의 구매율을 상승시키기 위한 서비스로 온라인 쇼핑몰의 문제점인 비정확성에 따른 교환 및 반품에 대한 약점을 줄이고 고객들에게 재미있고 정확하고 편리한 새로운 개념의 쇼핑몰이라는 주제로 다가설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I.DOLL은 온라인 쇼핑몰에 처음 방문할 당시 회원 가입을 통한 고객의 신체 치수를 측정, 입력하게 됩니다. 이렇게 입력한 치수는 다음 단계인 가상에서 자신을 대신해 줄 아바타를 만들면 자신의 치수 정보가 입력되게 됩니다. 자신의 아바타를 만들고 회원가입을 마치고 나면, 옷을 구매하는 단계에서 아바타를 활용하게 됩니다. 고객이 구매를 원하는 옷이 있을 경우 결제하기 전 자신의 아바타에 입혀보게 되고 그를 통해 그 옷의 사이즈가 자신의 신체와 얼마나 차이가 나는지 팔 길이, 가슴 둘레, 허리 둘레 등 어느 부분에서 실제 옷과의 차이가 발생하는지 정보를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실제 옷의 자세한 정보를 확인한 고객은 구매를 결정할지 다른 사이즈의 옷을 입혀볼지 생각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고객이 구매를 원하는 옷에 대한 코디 정보를 함께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옷과 어울리는 이미 옷을 구매한 사람들에 대한 후기 사진이나 최신 패션 트렌드에 맞는 옷의 정보를 토대로 한 옷들이 아바타 옆에 사진으로 생성되기 때문에 고객들은 그 추천 코디를 보고 그 옷과 어울리는 다른 옷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II. 본 론

2.1 네이밍전략


I-DOLL의 네이밍은 세 가지의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첫 번째는 문자 그대로의 의미인 ‘인형’을 뜻하고, 두 번째는 우상을 뜻하는 영어이며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인기를 한 몸에 받고 있는 가수 아이돌들을 뜻합니다. 마지막 세 번째는 인터넷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첫 번째, I.DOLL, 우선 처음에 나오는 I는 원래 MY를 뜻하는 부분입니다. I.DOLL의미로 보면 나의 인형, 나의 분신, 나의 아바타라는 뜻을 가지도록 만들었기 때문에 MY를 I로 형태를 바꾼 뒤에 의미만 그대로 ‘나의’라는 뜻을 가지도록 했습니다. 그리고 DOLL은 인형이랑 뜻도 있지만 분신, 아바타라는 뜻을 가지도록 해서 만들어진 뜻이 ‘나의 아바타’, ‘나의 분신’이라는 뜻으로 온라인 상에서 구매자 개개인을 대신해줄 수 있는 용어입니다.


두 번째, IDOL이라 함은 원래 우상을 가리키는 영어 단어이고, 그 뜻이 변천되어 ‘인기있는 사람’이라는 뜻을 함께 가지는 단어입니다. 또 현재 우리나라에서 젊은 청소년들의 인기를 끄는 직업은 가수이며 특히나 아이돌들은 우리나라를 넘어 전 세계에서 K-POP으로 인기를 한 몸에 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아이돌들은 직업 특성 상 보여지는 직업이므로 각각의 팀마다 방송은 물론이고 방송을 떠나 공항패션, 하객패션 등 밖에서 보여지는 부분까지 패션에 신경을 쓰고 있고 늘 뉴스에 화제가 됩니다. 이들의 패션은 청소년들의 패션에 있어 지표가 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I.DOLL은 패션에 관한 서비스이기 때문에 이러한 아이돌들의 이미지를 가져와서 아이돌가수들이란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세 번째, I.DOLL의 이름에서 처음으로 나오는 I는 ‘나의’라는 뜻 말고도 Internet이라는 뜻 또한 함께 가지고 있습니다. I.DOLL 서비스는 IT기술을 포함한 온라인 쇼핑몰에서 이루어지는 서비스입니다. 서비스 자체가 인터넷, 온라인의 특성을 가지는 서비스이다 보니 네이밍에서 그 서비스의 고유한 특성을 내포하고 있어야 한다는 생각으로 서비스 이름에서 처음으로 나오는 I를 서비스 전체를 대표해 나타낼 수 있는 Internet이라는 뜻을 포함시켰습니다.

2.2 SWOT 분석


SWOT을 통한 자사 분석 내용입니다.


Strength


I.DOLL만의 강점으로 가장 두드러지는 부분은 편리함과 정확성 부분입니다. 오프라인 매장에 가서 옷을 사는 과정이 귀찮거나 꺼려하는 고객들에게 특히 더 I.DOLL만의 매력을 어필할 수 있습니다. 직접 매장에 가지 않고도 집에서 컴퓨터만으로 옷을 가상으로 입어 볼 수 있기 때문에 고객들에게 조금 더 편리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가상으로 입어보는 옷이 그냥 온라인에서 옷을 사는 것보다 높은 정확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옷을 입을 때에 있어서, 중요한 신체 치수를 입력하고 옷을 비교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고객들에게 쇼핑의 정확성 또한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아바타 패션 대회, 코디 추천 등을 통한 이색적인 서비스로 차별화를 두고 있습니다. 자신의 아바타를 옷입히기 기능을 통해 꾸민 후 서로의 아바타를 경쟁해 가장 옷을 잘입힌 아바타를 뽑는 대회입니다. 또 고객이 옷을 구매하면서 그 옷과 어울릴만한 다른 옷들을 코디해줌으로써 고객의 만족을 채워줄 뿐만 아니라, 추가 구매까지 유도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온라인 상에서의 서비스이다 보니까 한 번의 광고 만으로도 높은 광고 효과를 노릴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찾는 포털사이트나 여러 사이트 상의 팝업 창을 통한



자료출처 : http://www.reportbox.co.kr/search/detail.asp?pk=15090644&sid=hyeok9999&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18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파일이름 : [ 창업계획서 ] 의류 온라인쇼핑몰 창업 마케팅기획서 (사업계획서).hwp
키워드 : 창업계획서,의류,온라인쇼핑몰,창업,마케팅기획서,사업계획서,다운로드



[추천자료]

- [여행사 창업 사업계획서] 개인 맞춤여행 서비스제공 여행사 창업 사업계획서
- [창업계획서] 과일판매및 배달(과일,생과일주스,컵과일) 전문점창업 사업계획서
- [창업계획서] 빈공간대여 중개업체(자영업,창업자 대상) 창업 사업계획서
- [사업계획서]여행사 사업계획서
- [ 사업계획서 ] 떡 제조,판매업체 (프랜차이즈와 대형떡공장 형태) 창업 사업계획서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