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람살아가는이야기/ 돈돈경제투자

최저가 쇼핑의 시대 온라인 최저가의 비밀

SMALL

오프라인 매장에서는 구경만 하고 실제로 구입은 온라인에서 하는 쇼루밍(Showrooming)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같은 제품이라도 오프라인보다 온라인이 더 싼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같은 제품인데 온라인몰의 가격이 더 싼 이유는 뭘까 

우선 오프라인 매장 임대료나 관리비 등 유지 운영 비용이 들지 않기 때문이다 

또한 유통 단계를 줄인 탓에 온라인몰은 오프라인 매장보다 원가 절감에 유리하다. 기본적으로 산지와 도매를 거치는 유통과정을 축소해서 산지(제조사)에서 바로 배송을 한다. 중간 유통 단계를 없앤 것이다. 오프라인은 도매 단계를 줄인다고 해도 산지에서 일단 자사 물류센터로 제품을 가져와야 하는 구조다. 물류센터 건설이나 운영을 위한 비용이 필요하고 이 비용은 고스란히 가격에 반영된다. 

최저가경쟁에서 이기기 위한 가격 할인 지원 마케팅도 영향을 미친다. 제반 비용에 드는 자본금이 없으니 그만큼 가격 할인에 투자할 수 있다. 가령 A상품의 가격을 평상시보다 20% 할인하는 가정의 달 특별 행사가 있다면, 원래 가격이 2만원인 상품을 이 기간 동안 16000원에 판매하는데 할인된 4000원은 제조/공급업체가 아닌 온라인몰 본사에서 지원하는 식이다.

하지만 최근에는 오프라인 매장도 가격 경쟁 대열에 합류하면서 온라인과 오프라인 간 가격 차이가 많이 줄었다. 할인행사나 사은품 제공, 제휴 신용카드 할인, 할인 쿠폰 등 부가적인 혜택을 제공하는 오프라인 매장이 늘어난 영향이다.   

[출처 : 20171117일자 중앙일보, 일부 발췌]

"같은 제품인데 왜 온라인이 더 싸지"온라인 최저가의 비밀

 

[바로 가기] 더 싼 마 트

[바로 가기] HEALTHis

반응형
LIST